산업부 에너지, 끄고 닫고 높이고 GOGO!
하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5일 출범식 개최

5일 하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 김태호 에너지시민연대 공동대표, 주경순 한국소비자협의회장, 홍기서 새마을운동중앙회 부회장, 이은희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 최금순 한국여성협의회장을 비롯한 5개 시민단체 대표 및 회원 등 관계자 100여명이 '여름철 전력수급 안정과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을 위해 “에너지, 끄고 닫고 높이고 GOGO!!”라는 슬로건을 외치고 있다.

제2의 에너지인 '절약'을 생활속에 접목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하절기 국민 절전캠페인이 열린 5일 전국은 그야말로 찜통이었다. 쓸데없는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합리적인 에너지소비를 권장하는 이날 행사가 돋보인 하루였다.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은 5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빌딩(동화면세점)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늘이 참석한 가운데 하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8일부터 추석연휴 직후인 9월20일까지 실시된다.

때마침 섭씨 35도 이상의 불볕더위가 행사 시작전부터 참석자들의 이마에 땀방울을 맺히도록 해 행사의 필요성을 더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하계 전력피크시 수요자원의 필요성 때문에 시민들이 에너지 절약을 자발적으로 펼치자는 취지로 해마다 열리고 있는 이날 캠페인에는 절전 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소속 학생, 주부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절전캠페인은 여름철 전력수급 안정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됐으며 출범식에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5개 시민단체 대표 및 회원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에너지시민연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새마을운동중앙회 등 5개 단체로 구성됐다.

올해 캠페인 슬로건은 “에너지, 끄고 닫고 높이고 GOGO!!”이며 출범식 이후 전국적인 캠페인을 통해 ‘누구나 할 수 있는 하절기 5대 고효율 절전요령’을 집중 홍보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하절기 5대 고효율 절전요령"은 ①실내온도 26도씨(℃), 시작은 강풍으로-설정온도 22℃(도씨)에서 1℃ 높일때마다 전력사용량 4.7%씩 절감 ②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사용하기-냉장고·세탁기 등 주요가전 1등급 제품 사용 시 연간 593,55kWh(킬로와트아워) 절감 ③냉방영업 중 출입문 닫기-문 닫고 냉방 시 문 열고 냉방 대비 약 66%의 냉방전력 절감 ④고효율엘이디(LED)조명 사용하기-형광등 64W(와트)에서 엘이디 45W로 교체 시 연간 75.3kWh 절감 ⑤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가정에서 발생하는 1인당 평균 대기전력 연간 38.3kWh 등이다.

출범식에 참석한 시민단체 대표 및 회원들은 “절전캠페인 참여 선언”을 통해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에 앞장설 것을 결의하고 광화문 일대 상가 입주민들과 직장인들에게 절전요령 내용이 담긴 부채를 나눠주면서 중점 홍보대상인 '5대 고효율 절전요령'을 지켜줄 것을 요청했다.

주영준(좌)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김창섭(우) 에너지공단 이사장이 광화문 앞 거리캠페인을 하며 시민들에게 절전요령이 담긴 부채를 나눠주면서 5대 고효율 절전요령을 지켜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날 출범식을 갖고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17개 시도 22개 지역을 대상으로 전력수급대책기간(7월8일∼9월20일) 중 캠페인을 실시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절전 참여 확대를 독려할 계획이다.

또한, 에너지낭비의 대표사례인 ‘문열고 냉방하기’ 근절을 위해 에너지공단·서울와이엠씨에이(YWCA)를 중심으로 착한가게 캠페인을 추진하며 전국 18개 주요상권의 상점들에 ‘착한가게’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유도하고 상가 입주민들에게 문 닫고 냉방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하게 된다.

특히 국민참여형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여 상점들이 자발적으로 ‘문 닫고 냉방하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공공기관에서는 실내온도 제한(26∼28℃), 복도조명 소등(50% 이상), 심야시간 옥외광고물 소등 등 에너지절약을 선도하며 전력수급대책기간 중산업부·에너지공단 합동으로 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 대상 에너지 절약 실태 불시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