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수/한국서부발전 군산발전본부 부장

발전 사업을 함에 있어 지역사회와 소통과 협력을 통한 업무추진은 필수적이다. 과거 대형 공공사업시 지역주민과 갈등으로 사업을 추진하다 중단된 사례가 많이 있었다.

특히, 자원이 부족하고 전력수요가 높은 국가일수록 대규모 발전단지를 통한 전력을 생산 할 수밖에 없고, 이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환경오염물질과 민원이 발생하게 된다.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발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전력소비량 증가율은 둔화되고 있지만 2007년 368.600GWh에서 2016년 497.000GWh로 지난 10년간 35%나 증가했고, 최대전력수요는 전력소비량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등 경제성장과 더불어 우리나라 전력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커 미세먼지 주의보가 자주 발령되는 요즘 방송에서도 날씨정보와 함께 미세먼지 상황을 보도하고 있으며, 시민들도 스마트폰에 대기환경 정보를 볼 수 있는 앱을 설치해 야외 활동 등에 활용하고 있고, 외출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모습이 이상해 보이지 않는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 노력을 통해 발전단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일부 선진국에서는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단가와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같아지는 그리드패리티가 달성됐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2016년 말 기준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7.24%로 국제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폐열 등에 의한 발전량을 제외하면 2.3% 수준으로 대폭 낮아진다. 발전단가도 2~3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신재생에너지를 주력으로 해서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고 장애요인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지역별 발전설비 보유량에도 큰 차이가 있다. 전력거래소 전력통계정보시스템 자료(2017년)에 따르면 전북 2.7%, 광주 0.2%, 대전 0.1%로 가장 낮은 비율의 발전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력통계시스템 자료(2014년)에 따르면 전력 자급률은 서울 1.8%, 대전 1.7%로 낮아 이는 발전설비를 많이 보유하고 적게 사용하는 지역편차가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막대한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을 이용하든가 아니면 석탄 등 화석연료를 태워 발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고 많은 기술발전과 개선이 이루어 졌으나, 현재의 기술로는 완벽하게 환경오염을 차단할 수는 없다.

이제는 발전 사업을 함에 있어 예전과는 다른 접근방식이 요구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불도저식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이 아닌 국민에게 관련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역사회와 소통을 강화해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환경설비에 대한 보강도 강화해 친환경적으로 설비를 운영해야 한다. 더불어 지역별로 큰 편차를 보이고 있는 발전설비 보유 및 전력소비에 대해서도 국토의 균형발전과 형평성을 위해서도 차이를 차츰 줄여나가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한국서부발전의 군산발전본부는 지자체에서 적극 유치를 통해 건설된 공원형복합발전소가 대표이며 국회에서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도심에 위치하다보니 여러 가지 환경, 지역개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으나,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발전소로 연료를 전환하고 지자체·지역주민 간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

지자체의 도심 디자인 컨셉에 맞춰 건축물을 설계했고, 물결모양의 지붕과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했으며, Art Fense를 설치해 주민들에게 호감을 받고 있다. 발전소 유휴부지를 활용해 지역주민을 위한 공원을 조성해 개방하고, 체육시설도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변에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고 주민들도 증가했으며, 발전소 앞 철길마을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유명한 관광명소가 되었다.

국내 최고 수준으로 환경설비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배열회수보일러 내부에 집진필터를 상시 설치하고, 환경설비도 보강해 법적기준 보다 훨씬 낮은 수치로 운전하고 있으며, 이런 모든 정보는 TMS설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한국환경공단에 전송하고 있다. 지역주민을 위해 전광판을 통해서도 관련정보를 공개하고 환경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소통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생산된 전력은 군산국가산업단지와 지역주민에게 우선 공급해 안정적으로 기업 활동과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경기침체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로 극심한 침체를 격고 있는 지역 중소 협력기업들을 위해 공기업으로는 최초로 발전시장 진입장벽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시행했으며, 다른 기업들의 동참을 이끌어내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 이처럼 공기업의 공익성 추구뿐만 아니라 진정성을 가지고 지역과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할 때 최선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전기는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재화이며, 국가는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할 의무가 있다. 정부는 국가의 중장기 에너지 정책 수립을 통해 큰 그림을 그리고 지자체는 국가정책 틀 안에서 주민들의 편익을 높이고 사업자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발전사업자 또한 친환경적인 설비운영과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등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여 나가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