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랜드 주지사 등 19개 주정부 인사 참석, 미국투자 및 경협확대 논의

KOTRA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미국 상무부, 주한미국 대사관, 전미주지사협회(NGA)와 공동으로 ‘한미 투자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미국 정부가 주최하는 미국 최대 투자유치 행사인 셀렉트USA 서밋과 연계해 개최됐다.

올해 셀렉트USA 서밋에 참가하는 한국기업은 65개사 100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이다. 자동차·자동차부품, 전기전자·통신, 철강, 의류, IT(정보기술), 생명공학, 석유화학 등 분야의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이 참가했다.

미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해외투자 대상국이다. 2018년까지 총 누적 투자액은 1,053억 달러로 우리나라 해외투자 총액의 23%를 차지한다. 우리기업의 대미 투자는 2012년 한미 FTA 이후 연평균 15%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2017년에는 사상 최대인 152억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투자품목은 자동차부품, 소비가전, IT서비스, 자동차 OEM, 전자부품 등이다.

셀렉트USA 서밋은 2013년 최초 개최돼 올해 6회째를 맞이하며, 2018년의 경우 66개국 1,200명의 외국 대표단이 참가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내 기업 유치를 핵심 경제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미 투자협력 포럼’은 KOTRA가 주한미국대사관과 공동으로 셀렉트USA 서밋에 참가하는 기업에게 미국 투자에 대한 한국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과 미국 정부 및 기업 주요 인사들과의 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개최됐다.

한편 장상현 KOTRA 인베스트코리아 대표는 “미국의 4차산업혁명 기술 발전과 미국 정부의 정책 기조로 인해 우리 기업의 대미 투자진출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우리기업이 글로벌 최대 시장인 미국에 더욱 효과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한미 양국의 경제 협력을 더욱 긴밀히 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