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혜택 등으로 연평균 약120%↑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국내시장에서 전기동력차 판매가 정부 지원정책 등에 힘입어 급증세를 보이고 있으나 수입차 판매 증가율이 국산차 대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2013~2018년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34.1%로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산차량의 증가율은 30.7%로 국적별로 가장 낮은 실적을 보였다. 특히 2018년도에는 전년대비 17.3% 증가에 그쳐 평균 26.2%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반면, 미국브랜드는 176.8%, 독일 브랜드는 145.2%, 일본 브랜드는 35.3%를 기록하면서 평균을 훨씬 상회하고 있고, 2016년 신규 진입한 프랑스는 2018년 1,604대를 판매해 같은 기간 115배나 성장했다.
중국브랜드도 2017년 26대에서 2018년 286대로 약 11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정부보조금을 받는 전기차와 수소차는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는 지난 5년간 연평균 119.3%로 급증하면서 2018년 31,154대를 기록, 친환경차 중 시장점유율이 2.1%에서 24.9%로 높아졌다.
이는 세금 감면 혜택만 있는 하이브리드차와는 달리 전기승용차는 추가적으로 최대 1,900만원의 보조금이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전기동력차 시장이 활성화되는 것은 바람직하나 미국, 독일, 프랑스, 중국산 등이 우리 전기동력차 시장에 본격 진출해오면서 지난해 기준으로 수입차가 국내 시장의 30.1%를 점유해 일반승용차 시장 점유율 16% 대비 약 2배의 점유율을 보이는 등 앞으로 국내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라면서 “우리 자동차 업계로서는 R&D투자를 강화하는 한편, 보조금 정책 재검토와 R&D 세액공제 확대 등 정부도 국산차 경쟁력 제고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또 전기차보조금과 관련해 “중국 전기버스의 경우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3억 원 이상 제공받을 수 있어 버스사업자로서는 대당 수백만 원만 지급하면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각 기관별 보조금 제공을 통합, 조정하는 기능을 강화하는 등 산업 발전을 고려한 정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