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혜택 등으로 연평균 약120%↑

2019서울모터쇼에서 최초로 선보인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국내시장에서 전기동력차 판매가 정부 지원정책 등에 힘입어 급증세를 보이고 있으나 수입차 판매 증가율이 국산차 대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2013~2018년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34.1%로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산차량의 증가율은 30.7%로 국적별로 가장 낮은 실적을 보였다. 특히 2018년도에는 전년대비 17.3% 증가에 그쳐 평균 26.2%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반면, 미국브랜드는 176.8%, 독일 브랜드는 145.2%, 일본 브랜드는 35.3%를 기록하면서 평균을 훨씬 상회하고 있고, 2016년 신규 진입한 프랑스는 2018년 1,604대를 판매해 같은 기간 115배나 성장했다.

중국브랜드도 2017년 26대에서 2018년 286대로 약 11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정부보조금을 받는 전기차와 수소차는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는 지난 5년간 연평균 119.3%로 급증하면서 2018년 31,154대를 기록, 친환경차 중 시장점유율이 2.1%에서 24.9%로 높아졌다.

이는 세금 감면 혜택만 있는 하이브리드차와는 달리 전기승용차는 추가적으로 최대 1,900만원의 보조금이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전기동력차 시장이 활성화되는 것은 바람직하나 미국, 독일, 프랑스, 중국산 등이 우리 전기동력차 시장에 본격 진출해오면서 지난해 기준으로 수입차가 국내 시장의 30.1%를 점유해 일반승용차 시장 점유율 16% 대비 약 2배의 점유율을 보이는 등 앞으로 국내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라면서 “우리 자동차 업계로서는 R&D투자를 강화하는 한편, 보조금 정책 재검토와 R&D 세액공제 확대 등 정부도 국산차 경쟁력 제고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또 전기차보조금과 관련해 “중국 전기버스의 경우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3억 원 이상 제공받을 수 있어 버스사업자로서는 대당 수백만 원만 지급하면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각 기관별 보조금 제공을 통합, 조정하는 기능을 강화하는 등 산업 발전을 고려한 정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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