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MW급 영암 태양광 발전 사업 수주…1,848억원 규모 EPC 사업자 선정

구자균 LS산전 회장(오른쪽)과 서기섭 대명에너지 회장이 4일 영암 태양광발전 개발 사업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S산전이 93MW 규모 영암 태양광 발전 사업을 수주하며 국내 스마트 에너지 시장 공략에 재시동을 걸었다.

LS산전은 4일 전남 영암군에 건설되는 총 설비용량 93MW급 에너지저장장치(ESS) 연계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 사업자에 선정, 발주사인 대명에너지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서기섭 대명에너지 회장과 구자균 LS산전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EPC(설계, 조달, 시공)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수주 계약 금액은 총 1848억원으로, LS산전이 국내외에서 진행한 단일 태양광 프로젝트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영암 태양광 사업은 대명에너지와 한국남동발전이 사업에 참여하는 영암태양광발전가 영암 금정면 소재 40㎿급 풍력발전 단지 내 296만㎡ 부지에 93㎿급 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영암 태양광 발전소 조감도.

이번 계약에 따라 LS산전은 설비용량 93MW 규모의 태양광 설비를 비롯해 배터리 용량 242MWh 규모(PCS 78MW) ESS, 154kV 변전소, 송전선로 건설 등 태양광 발전의 설계, 제조, 구매, 납품과 공사 일체를 공급하는 EPC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영암 태양광 발전소는 내년 12월말 준공돼 상업운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대명에너지는 준공 후 20년 간 태양광 발전에 따른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남동발전에 판매하게 된다. 대명에너지는 약 3만 가구에 공급 가능한 연간 120GWh의 전력을 생산해 20년간 약 6000억 원, 연 평균 약 300억 원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93MW급 태양광 발전소는 약 5만6000톤(매년 소나무 31만 그루를 심는 효과)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S산전 관계자는 “유례가 없는 규모의 대형 태양광·ESS 연계 사업인 만큼 LS산전의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으로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구현할 계획”이라며 “준공이 되면 영암 현장은 국내 최대 신재생에너지 종합 단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 트렌드에 따라 해외는 물론 국내 시장에서도 초대형 태양광 사업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한 혁신적인 기술과 차별화된 사업화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메가 솔라 시장에서도 본격적으로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