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활용한 직무교육·설비관리 콘텐츠 전시

30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가상증강현실 박람회'에 마련된 한국동서발전 전시 부스에 설치된 가상교육 콘텐츠를 방문객이 체험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는 30일부터 3일간 코엑스(서울 강남구)에서 열리는 ‘2019 서울 가상·증강현실 박람회(Seoul VR․AR Expo 2019)’에 에너지기업 중 유일하게 참가한다고 밝혔다. 

가상·증강현실은 지난해 정부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선도할 미래성장동력으로 선정한 13개 분야 중 한 분야다.

동서발전은 2017년부터 발전소 근무자 직무교육과 발전설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포미트(주), 이랜텍(주)과 공동 개발 중이다. 

동서발전이 개발한 가상교육 콘텐츠는 비상상황 발생 시 현장 근무자가 직접 조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기존에 시나리오를 읽는 방식의 교육에서 가상으로 직접 체험하며 훈련 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현재 당진화력 발전소 근무자 직무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영상교육 콘텐츠를 통한 발전소 근무자 직무 교육(왼쪽)와 스마트안경을 활용한 설비 조작 안내 모습.

아울러 국내 처음으로 산업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스마트안경을 개발해 사무실과 현장 간 화상통화, 설비조작 안내, 안전작업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증강현실 콘텐츠도 개발하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에너지 전환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가상·증강현실을 비롯한 ICT 신기술 융합 스마트발전소를 구축하여 에너지 IT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