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항공정보종합관리망 워크숍서 전용시험장 시연

국토교통부는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24일 한국공항공사 스카이홀에서 ‘글로벌 항공정보종합관리망(SWIM) 워크숍’을 개최하고 차세대 항공데이터 공유방안을 모색했다.

국토부는 전국의 항공정보 사용자들을 한 자리에 모아 차세대 항공데이터교환시스템인 SWIM 개발 현황 및 향후계획을 공유하고, 김포공항에 설치한 전용시험장 시연을 통해 UI 및 활용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이번 워크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전국의 관제기관·항공정보기관, 국방부, 항공기상청, 공항운영자 및 항공사 등 관련기관의 항공정보업무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공항공사는 SWIM의 도입배경, 적용 전·후 항공정보환경변화, 국내외 추진현황 및 국내 시스템 구축범위 등 운영방안에 대했 발표했다.

SWIM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래항공시스템전환계획(ASBU)’의 핵심과제로써 전 회원국이 개발 및 구축에 동참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16년부터 선도적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 해에는 전용 시험장 운영 및 한·중·일 3국간 상호 정보교환 테스트를 진행하고, 2020년까지 SWIM 개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2017년부터 아시아·태평양지역 SWIM 전담조직(TF)에 참여해 기술기준, 정보교환모델 개발 등 핵심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 중이며, 오는 5월 태국에서 개최되는 TF회의에서 정보교환모델 개발완료 및 한·중·일 3국간 상호 정보교환 테스트 결과 등 그간의 추진성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SWIM은 앞으로 전 세계를 연결하는 고속항공통신망을 통해 각 국가의 모든 항공정보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가 될 것”이라며, “SWIM 개발이 완료되고 실용화되면 항공안전 및 효율성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