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EM·ESS·고효율조명기기 등 구축
연간 약 10억원 에너지 절감 기대

한국전력공사는 23일 경기 수원 장안구에 위치한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전 이종환 기술혁신본부장, 성균관대 송성진 부총장, 배성환 켑코에너지솔루션(KEPCO-ES)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이란 한전과 캡코에너지솔루션(KEPCO-ES)이 공동으로 대학교에 K-SEM(한전 에너지 관리시스템), ESS(에너지저장시스템), 고효율 LED 조명기기 등 에너지효율화설비를 먼저 투자 구축하고, 학교는 에너지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여 그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상환하는 상생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에 따라 성균관대는 연간 약 10억원의 에너지비용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 감축이라는 범국가적 정책에 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은 "그동안 대학들은 교육 및 연구활동에 에너지를 많이 쓰면서도 비교적 낮은 교육용 전기요금 단가 때문에 에너지효율화 사업에는 소극적이었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에너지비용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 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전은 성균관대와 지난해 9월 ‘성균관대학교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