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배전자동화시스템(KODAS) 개발 등 공로
제52회 과학의 날 기념 과학기술진흥 유공

김종수 한국전기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최규하·www.keri.re.kr) 김종수 책임연구원(전기물리연구센터)이 제52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진흥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김종수 책임연구원은 1982년 연구원 입원 이후 △한국형 배전자동화시스템(KODAS) 개발 △국내최초 전자식 전력량계 개발 △고속전철 전기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잠수함용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전기차 추진시스템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전기응용 기술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표 개발 기술인 ‘한국형 배전자동화시스템’은 배전계통 개폐기와 선로 정보를 상시 수집하고 감시해 배전계통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술로, 사고 시 발생하는 고장을 조기에 파악 및 조치하여 정전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성과다. 해당 기술의 도입 이후, 지속적인 배전 지능화로 우리나라 전력계통은 고장으로 인한 연 1300억 원의 경제적 손실을 방지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또 다른 대표기술인 ‘고속전철 전기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은 프랑스의 고속전철 전기추진시스템을 한국형으로 재설계한 것으로, 고속전철의 전력공급 시스템 및 추진제어 시스템 등의 독자 기술을 확보하여 국산화에 성공한 성과다.

 한편, 이번 기념식은 지난 21일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기술 분야를 진흥시키는데 이바지한 유공자들을 포상하기 위한 자리로, 22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렸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