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전환정책에 따른 원전 비율 감소와 원전 안전대책 강화 차원에서 계획예방정비가 늘어나는 등 원전생태계가 최악일 것으로 예상했는데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물론 100% 확실한 결과라 보기는 어렵지만 산업부의 의뢰로 원자력산업회의 원전기업지원센터가 조사한 결과이니 그다지 틀린 수치는 아닐 것이다.

결과는 이렇다.

원전기업들의 경영현황 파악을 위해 지난 1월15일부터 2월15일까지 설문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표본기업 665개 업체 중 96개 기업이 설문에 응했다.

2018년 원전분야 매출은 2017년 대비 42개사(43.8%)에서 증가, 34개사(35.4%)에서 감소, 5개사(5.2%)에서 유지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니까 응답업체의 49%는 평균 이상의 매출을 했다는 얘기다. 무응답 15.6%(15개사)를 증가쪽에 둘 것인가, 감소쪽에 둘 것인가에 따라 결과는 상반되게 나오는데 아무래도 전체 업체의 과반수 이상은 에너지전환정책 시행 직후 크게 흔들리지 않았다는 결론이 가능하다.   

원자력산업회의가 분석한 바에 의하면 매출증가는 신한울1,2호기 건설 및 예비품 잔여물량 공급과 신고리5,6호기 건설, 가동 원전의 유지보수, 안전설비 투자 등에 따른 것이며 창원지역을 중심으로 한 주기기 공급 협력기업들의 매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사업 전망을 묻는 질문에 65개사(67.7%)는 유지, 16개사(16.7%)는 축소, 15개사(15.6%)는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즉, 대다수 기업이 원전 사업을 유지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 전망에 대해서도 65개사(67.7%)는 유지, 22개사(22.9%)는 축소, 9개사(9.4%)는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다수 기업이 고용을 유지할 계획인 셈이다. 

이번 조사에서 눈여겨볼 대목은 설문에 응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물량, 인력, 인증, 판로, 연구개발 등에 있어서 정부와 한수원 등의 지원을 바라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전기업지원센터는 정기적으로 원전기업들의 경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조사하고 정부, 원전공기업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애로사항 해결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이후의 시나리오를 주지 않고 급격하게 탈원전 정책을 선언한 것 때문에 원전 업계가 맨붕에 빠졌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원자력산업회의의 조사결과에서도 드러났듯이 마치 원전생태계가 전멸이나 한 것처럼 호도하는 바가 사실은 아닌 듯 싶다.

문제는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 후폭풍이 당장 1~2년이 아니라 4~5년 후에나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란 점이다.

그렇기에 정부는 시장이 충분히 반응하도록 사전에 시나리오를 주고 정책을 구현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라도 정부가 차분하게 원전생태계 회복을 위해 관심을 보여주고 정책으로 구현한다면 에너지전환이라는 거대한 에너지사적인 쓰나미를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래야만 경제산업강국 대한민국호가 유지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