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들고 나온 여러 가지 정책 중 한국사회의 근간을 뒤바꿀 호재중 하나는 에너지전환이었다.

거대 권력과 외국 메이저 기업, 국내 대기업 등 에너지마피아라 불릴 만한 기득권들의 향유물이 에너지였다. 일반 시민들이나 소위 말하는 386운동권조차 에너지 문제는 남의 나라 일이었다.

수년째 전국을 뒤바꾸고 있는 태양광발전 붐은 이러한 수직형 에너지마피아 구조를 바꾸는 기폭제가 될 줄 알았다. 개인도 전기를 사고 팔수 있게 되고 기존 에너지 독점재벌들의 텃밭이었던 석탄, 원자력은 서서히 그 자리를 비워야 하는 형국이 되었다.

그러나 시민사회 운동의 새로운 정점이 에너지전환으로 모아지는가 싶더니 올해에는 남북문제, 내년에는 총선, 그 다음해에는 대선으로 연결되며 총의들이 분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회에서 22일 열린 ‘에너지전환기의 원자력 안전, 그 길을 묻다’ 제하의 포럼은 시의적절했다.

에너지전환정책과 별개로 그동안 우리나라의 효율적 에너지로 알려졌던 원전에 대한 안전의식을 다시 한번 일깨운 세미나였다.

집권층도 모르는 사이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그 조직의 “아들”이라는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원전 전문기술자가 아닌 행정관료들이 장을 맡고 안전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어느 현장 전문가의 지적 앞에서 허물어졌다. 과연 한국에 원전 ‘안전 마피아’는 존재하는가?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