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정부는 제조업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산업부 업무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일각에서는 산업정책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고 산업 생태계가 이대로 가다가는 무너지겠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말했다. 안타깝게도, 태양광 제조업 생태계는 이미 무너지고 있다.

태양광 제조업 르네상스(부활)의 마지막 찬스가 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이다. 중국산 저가, 저품질 패널의 덤핑 공세 속에서 힘겹게 버텨온 한국의 태양광 제조기업들에게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소식은 가뭄의 단비처럼 업계에 해갈을 가져다줄 기회다.

이는 태양광 업계뿐만 아니라 91년 착공 이후 27년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한 아쉬움을 갖고 있는 지역주민에게도 마찬가지이다. 그렇기에 이번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제조업 르네상스와 지역 경제 발전이라는 두 축 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새만금 개발은 지역민의 오랜 염원이었다. 이미 새만금 개발청은 재생에너지 클러스터의 수익 일부분을 지역 주민에게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단순한 이익공유를 넘어 지역의 경제 부흥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정부가 발표한 제조업 르네상스는 '숙련 노동이 주도하는 기업-산업-경제 시스템 구축'이다.

태양광 제조 기업과 국가 주도의 산업 육성 방안의 새로운 모델이 필요하다. 동시에 지역경제 발전의 모멘텀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이행당사자간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

새만금 개발을 둘러싼 지역민과 태양광 산업계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사업의 안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