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일반기계 수출 500억불 달성, 반도체이어 4년 연속 수출 2위 / 기계산업 50년 맞아 디지털 혁신으로 새로운 미래 기계산업 다짐

기계산업 50년을 맞아 반세기 역사를 돌아보는 자리로 마련된 ‘기계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한국산업단지공단 황규연 이사장, 기계산업진흥회 손동연 회장, 대한기계학회 박찬일 회장 등 주요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기계산업진흥회는 23일 63컨벤션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국회 홍일표 산자중기위원장, 이종배 의원을 비롯한 기계산업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기계산업인 신년인사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신년인사회는 기계산업 50년을 맞아 반세기 역사를 돌아보는 자리로, 그동안 우리나라 기계산업 성장에 기여한 대한민국 명장 10여명, 산업단지공단 관계자 및 기계 유관기관 대표 등이 참석했다.

특히 두산공작기계, 현대로보틱스, 화천기계 등 기계산업인들은 미래 기계산업이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과 융복합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일자리창출 및 경제활력 회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의지를 다졌다.

신년인사회 본 행사에 앞서 진행된 ‘기계장비 산업 리더와의 대화’에서는 기계장비 업계 산·학·연 인사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기계장비 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산업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기계장비 얼라이언스’ 출범 계획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혔다.

이날 기계산업진흥회 손동연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계산업이 제조업 활력회복 및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계산업 디지털 혁신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강화 ▶신수종 산업 기술교육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회장은 또 기계산업 디지털 혁신을 위해 “제조기반 설계기술고도화 사업을 보급 및 확산하고, 기계장비산업 디지털 혁신을 위한 협업플랫폼을 구축”하고 기계산업계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미중 통상분쟁, 남북경협 등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국제 전시회 및 포럼을 개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손 회장은 신수종 산업 기술교육을 위해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등 신산업분야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인재양성을 지원하고,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능력개발 체계 보급·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기계산업은 중국의 성장이 둔화 되는 가운데 미중 통상 분쟁 장기화 등 불확실성이 남아 있으나, 신기술 융복합을 통한 디지털 혁신을 통해 수출 증가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일반기계 수출은 전년대비 10.2%증가한 536억 달러를 달성하며 사상최초 수출 500억 달러를 돌파하며 4년 연속으로 반도체에 이어 수출 2위를 기록했다.

기산진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신년인사회를 시작으로, 창립기념행사, 50년사 발간, 기계의 날, 한국산업대전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 기계산업의 미래 비전을 세워나갈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