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8-15-22일 각 주제별로 진행

▲ 제1차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토론회가 8일 양재동 엘타워 루비홀에서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집권 3년차를 맞는 문재인 정부 에너지전환정책의 올해 핵심 화두는 에너지소비구조 혁신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에따라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의 핵심이 될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토론회를 1월8일, 15일, 22일 3차에 걸쳐 서울 엘타워에서 개최한다.

8은 “그간의 에너지효율 정책 평가” 및 “국가에너지효율혁신전략” 추진방향을 중심으로, 15일은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등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추진방안, 22일은 ICT 기반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추진방안, 가스냉방 등 “냉난방 에너지源(Mix) 다양화” 방안을 논의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에너지 다소비업종 중심의 경제성장, 저유가-차량 대형화 추세로 에너지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효율정책도 질적 측면에서 선진국 보다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 정책을 최우선 하고 효율정책 이행 점검을 포함하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번 정책토론회가 국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과 각 부문별 에너지효율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며 “정부도 다양한 정책제언들에 귀 기울여 올 상반기중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수립할때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