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적합관리 국가표준(KS I 0562) 한국산업표준으로 제정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이 ‘연령에 따른 가청역치 및 보청기 적합의 표준화’ 과제를 지원한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HUGS)의 제안으로, 한국산업표준 “음향-보청기적합관리(KS I 0562)”가 제정 및 고시돼 표준화된 청각관리 서비스 제공의 기틀이 마련됐다.

보청기적합관리(Hearing Aid Fitting Management) 국제표준화기구(ISO) 전문연구팀(ISO TC 43 WG 10)의 의장을 수임하고 있는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이정학 총장은 난청인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KEIT의 산업기술혁신사업을 수행해왔다.

이번에 제정된 ‘보청기적합관리’ 국가표준은 보청기 관련 서비스 제공의 필수 요소인 △전문가 교육요건 △시설 △장비 △윤리 규정을 명시하고 있으며, △상담 △청각평가 △보청기조절 △조절확인 △청능훈련 등 보청기적합관리의 구성 및 절차를 체계적으로 다뤄 보청기전문가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표준화된 서비스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국가표준의 제정은 국가정책 대응과 고객만족을 위한 표준화된 서비스 정착에 기여하여 보청기산업의 서비스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표준에 관한 문서는 한국표준협회(www.ksa.or.kr)서 구입이 가능하며, e나라표준(www.standard.go.kr)을 통해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