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에너지ODA 사업 품질 국제 수준 충족…향후 사업 확대에 도움 기대

KIAT 김학도 원장(오른쪽 네 번째)이 ODA에 대한 국제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서를 수여받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산업·에너지 분야 국제협력개발지원(ODA)사업이 국제적인 품질 인증을 받았다. 앞으로 국제적인 수준의 개발협력 사업을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에너지산업협력개발지원사업(ODA)에 대해 11일 국제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KIAT는 현재 산업부 ODA사업의 전담기관으로 2014년부터 국제협력개발지원사업을 수행중이다.

지금까지 우즈베키스탄에 섬유테크노파크를 조성하고, 베트남에 맞춤형 개량 농기계를 보급하는 등 우리 기업의 기술과 경험을 활용해 개발도상국의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의 현지 진출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의 국제규격으로, 품질경영일반, 경영책임, 자원관리, 성과평가 등 사업 전반에 걸쳐 국제표준과의 부합성을 심사해 인증해준다.

KIAT는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사업추진 프로세스 , 자원관리, 리스크 관리방안,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관리 등 방대한 자료를 검토・보완했고, 자체평가, 경영진 검토, 전문위원 컨설팅, 인증기관 심사를 거쳐 국제기준에 입각한 품질시스템을 구축했다.

KIAT는 산업·에너지ODA 사업이 ISO 9001 인증을 획득한 것을 계기로 향후 세계적인 ODA 추진기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IAT는 앞서 지난 8월, 세계은행과도 산업・에너지ODA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국가 ODA의 수준을 국제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힘쓰고 있다.

한편 KIAT 김학도 원장은 “산업・에너지ODA 사업의 ISO 9001인증은, 국내 ODA분야 최초로, 국내・외 관계자들에게 동 사업의 신뢰성을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이라며 ”한국의 산업ODA가 新남방·新북방 정책의 효과적 이행수단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사업추진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