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대훈 의원, 한난 20년 이상 노후 열수송관 686km 달해
최근 5년간 열수송관 사고 8건, 2016년 사고도 이 때문

12월 4일 백석역 인근 열수송관이 파열돼 사망 1명, 중상 4명, 경상 29명 등 인명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지역난방공사가 관리 중인 열수송관 중 686㎞(전체 32%)가 수명 20년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5년간 열수송관 사고만 8건이 발생한 셈이다.

지난 2016년 6월에 발생한 백석역 인근 사고도 수송관 부식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곽대훈(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지역난방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열수송관 현황'에 따르면 공사가 관리하는 열수송관 총 2164㎞(2열) 중 32%인 686㎞가 20년 이상 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별로 10년 미만은 37%(797㎞), 10~15년 16%(359㎞), 15~20년 15%(322㎞)였다.

지역난방공사는 노후 열수송관 교체 및 유지보수를 위해 2013년~ˋ2017년까지 총 832억원을집행했으나 같은 기간 총 8건의 열수송관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중 7건은 20년 이상 된 수송관의 부식 때문이었다.

특히 2016년 6월 15일에는 어제 사고가 발생한 지역 인근인 고양시 백석동 현대밀라트 옆도로에서 장기사용(22년)한 850㎜ 열수송관이 부식되어 열공급이 중단된 사고가 발생한 바 있어 백석역 인근 열수송관의 안전이 의심되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지난 2009~2012년,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열수송관 기대수명 연구결과를 근거로 열수송관의 기대수명을 공급관 40년, 회수관 50년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20년이 지난 수송관에서 지속적으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건설기술연구원에 장기사용 열수송관 건전화 연구(2017.12~2019.12)를 진행 중이다.

곽 의원은 “매년 150억원 이상이 열수송관 유지보수와 교체에 투입되고 있지만 20년 이상된 배관에서 지속적으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관리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며 “20ˋ16년 백석역 인근에서 850㎜ 열수송관 부식으로 사고가 발생했던 만큼 인근지역의 전수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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