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섭 이사장 11월8일 취임 첫 일성으로 강조
에너지전환 중심기관 재생에너지 컨트롤타워 역할 해야

8일 한국에너지공단 본사(용인)에서 열린 제16대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취임식을 마치고 김창섭 신임 이사장(우측)이 공단 직원들과 악수를 하고 있다.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

한국에너지공단(구 에너지관리공단) 출신 인사로 처음 수장에 오른 김창섭(가천대 교수) 신임 이사장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김 이사장은 공단 설립때 입사해 2003년까지 근무한 후 가천대 교수로 이직했다.  

지난 11월8일 공식 취임한 김 이사장은 “수집된 데이터를 정보로 만들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좀 더 전문적이고 설득력 있는 정책 제안과 시행으로 성과를 내는 경쟁력있는 조직”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국내외에서 에너지정책에 관해 리더십을 발휘하는 조직으로 안착시키겠다는 의미다.

김 이사장은 에너지공단이 1980년 에너지관리공단으로 처음 출범할 당시 에너지 효율향상과 에너지사용기자재 안전관리를 담당했으나 38년이 지난 현재는 에너지 효율향상과 안전관리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기후변화 대응, 소외계층 에너지복지 실현 등 에너지전환의 중심기관으로서 재생에너지 컨트롤 타워라는 막중한 임무를 추진하는 핵심 기관으로 성장했음을 재차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4차산업혁명의 큰 흐름을 주도할 수 있도록 사내외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 해외파견 등을 통해 직원들이 국내외 최고의 에너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임을 밝혔다. 

김 이사장은 이를 위해 "불필요한 보고 등 불요불급한 업무를 줄여 나가는 한편, 모든 직원이 4차 산업혁명의 큰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최고 에너지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특히 내년 2월로 예정하고 있는 울산혁신도시로의 이전과 관련,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김 이사장은 지방이전에 따른 물리적인 거리를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의사결정구조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단업무의 성격상 수도권 업체 및 학생 견학 등 다양한 업무를 소화하기 위해 울산 본사로 이전하지만 경기지역 지사의 역할 확대방안을 고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8일 한국에너지공단 본사(용인)에서 열린 제16대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취임식에서 김창섭신임 이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