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가장 관심 갖는 분야는 역시 ‘건강’

지난 2014년부터 ‘한국 소비자 웰빙지수’를 조사·발표하고 있는 한국표준협회가 전국 5대 도시 및 수도권에서 전체 75,200 표본을 대상으로 ‘2018년 소비 트렌드’를 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들이 평소 관심 있는 분야를 비롯해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 및 구입 채널, 월 평균 지출 금액, 최근 가장 큰 스트레스, 삶의 만족을 위해 우선 되어야 하는 것 등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소비 관련 지표를 조사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기획됐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평소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건강’으로 나타났으며, 자기개발로는 여전히 ‘외국어’가 인기를 나타냈다.

또 제품을 선택할 때 ‘성능’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으며 ‘주위평판’을 민감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월 평균 지출 금액은 200~299만원이 가장 많은 가운데, 스트레스를 조사한 결과에서 ‘경제적 여건’이 가장 스트레스라는 응답자가 많아 지출 금액과 스트레스의 연관성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많은 소비자들이 삶의 만족을 위해서는 ‘정서적 행복’과 ‘물질적 안정’이 모두 중요하다고 답해 양적인 만족은 물론 질적으로도 더욱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