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최근 공공건축 혁신을 위한 9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공공건축 혁신 9대 핵심과제의 주요 내용은, 우선, 공공건축의 사업 초기 기획을 강화하고 발주기관의 전문성을 보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영주시의 총괄건축가 및 공공 건축가 제도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주민들 입장에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디자인을 사업계획에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국책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공공건축지원센터에서 하고 있는 공공건축 사업계획에 대한 사전검토 제도를 그 대상과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요한 건축·도시 사업 계획에 대해 국민들 입장에서 국건위가 앞으로 적극 자문을 실시하고 제대로 된 건축 설계시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밖에 공공건축 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사업절차의 정상화를 추진한다.

국건위는 총괄건축가 제도 도입 등을 위해 이미 중앙부처 장관, 광역시장, 공공기관장 등과 간담회를 진행 중에 있으며, 나머지 과제는 관계 부·처·청과 함께 단계적으로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건위는 앞으로도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지역 밀착형 생활 SOC 정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양질의 공공건축물을 조성하는데 역량을 최대한 집중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