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차 FTA이행 및 활용 유관기관 협의회 열고 이행・활용 상황 점검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서울 삼성동에서 유명희 통상교섭실장 주재로 관세청, 업종별 협·단체와 자유무역협정(FTA)지원기관, 등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2차 FTA 이행·활용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올해 자유무역협정 이행・활용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올 상반기 중 업계가 자유무역협정의 활용과정에서 제기한 애로와 그동안 자유 무역협정 이행위를 통해 해결 또는 협의 중인 상황을 공유했다.

또 무역·자유무역협정 관련 지원기관들은 수출다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자유무역협정 활용 지원 사업 및 무역보험 지원, 무료 원산지 관리시스템개선과 보급 추진현황, 인증관련 주요 애로사례와 지원사업 등을 안내했다.

우선 KOTRA는 수출 다변화 대상 국가에서의 자유무역협정 수혜품목 수출 확대를 위한‘FTA활용홍보관 운영계획’ 및 주요추진 사업 등에 대해 안내했고, 한국무역보험공사도 우리기업의 자유무역협정 체결국 진출 시, 수출보험 한도 확대와 보험료 할인 등 무역보험 지원을 우대하고 있음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한국무역정보통신은 기업의 원산지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영세·소기업용 ‘간편형’ 시스템 및 중견기업용 ‘수출공급망형’ 시스템 개발현황을 발표했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은 인증 및 기술규제에 관한 주요국 애로 사례를 공유 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원 사업을 안내했다.

이밖에 이 자리에 참석한 업종별 협・단체와 주요 통상관련기관들은 당면한 애로사항 및 제도 개선 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는 현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산업부는, 자유무역협정 이행위 개최를 통해 우리기업의 애로가 해소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업계에서도 자유무역협정 애로사항을 정부에 적극 개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회의를 주재한 유명희 통상교섭실장은 “정부가 구축한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를 우리 기업이 시장개척과 수익성 확대에 잘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수출지원기관과 자유무역협정 활용 지원기관이 함께 한번에(ONE STOP)기업을 지원하도록 노력해 달라”면서 “계속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협의회는 우리 기업이 자유무역협정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분기별로 개최하고 있으며, 다음 회의는 12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