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4차 산업혁명! 표준과 함께 쉽고 재밌게”란 주제로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간 용인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에서 ‘제13회 국제표준 올림피아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국제표준올림피아드는 국내·외 청소년들에게 표준의 중요성을 알리고 미래 표준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매년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세계 유일의 표준경진대회로 세계 각국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006년 첫 대회가 시작된 후 매년 해외 참가 국가가 늘고 있으며, 올해 처음으로 참가하는 중국, 에콰도르, 부탄 등을 포함 총 10개국이 참여해 명실상부 국제대회로의 위상과 입지를 확보했다. 

올해 참가자는 중국·일본·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페루·르완다·에콰도르·부탄 등 해외 9개국 11개팀 32명과 6월 예선을 거쳐 선발된 국내 37개팀 108명 등 중·고등학생 총 140명이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당일 대회장에서 제시된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과제에 대해 통일성, 단순성, 호환성 등 표준의 3대 원칙을 적용해 표준화된 실제 모형을 제작하고 제작품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평가를 받았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표준모형을 제작한 팀에게는 국무총리상 1팀, 산업부장관상 4팀, 국가기술표준원장상 4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사무총장상 1팀 등과 상금과 부상품이 수여됐다.

특히, 이번 대회서는 최근 우리사회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참가 학생들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된 특별 강연을 비롯해 국내외 참가자간 교류와 친교를 쌓을 수 있도록 여러 부대행사도 마련돼 큰 인기를 끌었다.

부대행사로는 △블록으로 만든 인공지능 로봇, 무선조정 자동차·드론, 스마트공장 등 4차 산업혁명 전시 및 체험하기 △팀빌딩 활동을 통한 서로 알아가기 게임 △참가국별 전통춤 공연 △비보이(B-boy)와 신나는 춤 잔치 등이 열렸다.

또한 해외에서 참가하는 지도교사에게도 우리 산업과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산업시찰과 한국민속촌 문화시찰 기회도 제공됐다.  

한편,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우수 표준 아이디어를 국민생활 편의를 위해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표준올림피아드가 전 세계 표준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화기구 등을 통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