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도쿄서 日 기업 27개社 ‘한국인재 채용상담회’ 개최

KOTRA는 고용노동부 해외취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공동으로 6일부터 이틀간 일본 도쿄에서 ‘한국인재 채용상담회(K-move Job Fair in JAPAN)’를 개최한다.

일본 구인처와 구직자의 1:1 채용 면접을 위한 이번 행사는 일본기업 27개사가 참가해 한국 청년 구직자 100여명과 채용면접을 진행할 예정으로, 60개의 일자리가 열려있다.

특히 NTT 데이터 제트로닉스 등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업이 절반에 가까운 12개사가 참가해 우리 ICT 인재 채용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 외에도 △일본 내 편의점 매출 2위인 로손 △100년 전통의 일본 대표 고급 리조트체인 호시노리조트 등 도소매 및 레저 서비스업 기업 및 일본 1위 반도체 장비업체 도쿄일렉트론 △종업원 2,856명으로 전 세계 해외지점을 보유한 후지타 등도 참가한다.

최근 일본의 많은 기업들은 다국적 인재채용을 통해 다양한 문화체험과 사내 글로벌화를 꾀하는 ’인재 다이버시티‘를 추진 중에 있다. 더구나 일본기업은 신입채용 시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잠재력과 인성을 중심으로 보기 때문에 해당 업계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라면 전공에 상관없이 취업의 문이 열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로손 관계자는 “특히 한국인재의 적극성과 개방적인 성격이 사내 문화를 바꾸는 활력이 되고 있어 향후에도 한국인재 채용을 확대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특별히 구직자 역량과 구인처-구직자간 네트워킹 강화를 위한 면접코칭 강좌 및 멘토링 행사가 6일에 열린다. 특히 멘토링 행사에는 컨설팅, ICT, 콘텐츠, 인사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한국인 선배 7명이 자발적으로 멘토로 나서 일본생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한다.

일본에서 근무하는 것이란 어떤 것인지, 앞으로 경력개발경로를 어떻게 잡을 것인지에 대해 강연 후 그룹별로 자유로운 대화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KOTRA는 취업 선배의 생생한 정보가 구직자에게 자연스럽게 제공되고, 이후 취업에 성공하면 후배 구직자를 이끌어주는 등 선순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일본 각 지역별로 멘토링 모임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조은호 KOTRA 일본지역본부장은 “단순히 ‘일본에서 살고 싶어서’라는 지원 동기는 회사에서 원하지 않는다”면서 “정말 그 회사를 원해서 지원했는지는 면접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 본부장은 또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서 더 연구를 하고 왜 그 회사여야 하는지를 어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KOTRA는 지속적으로 일본기업이 원하는 인재에 대한 니즈에 귀를 기울여, 우리 청년들이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더 많은 일본 취업기회와 만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