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서울주택도시공사-경기도시공사 업무협약

▲ 25일 서울 인터콘티넨탈 코엑스에서 개최된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업무협력 다자협약식'에서 (왼쪽부터) 서울주택도시공사 김영수 건설안전사업본부장, 한국에너지공단 고재영 수요관리이사, 경기도시공사 박기영 주거복지본부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전체 인구의 절반이 몰려있는 서울시-경기도 도시공사와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 나서기로 합의했다. 

에너지공단은 지난 25일 서울 인터콘티넨탈 코엑스에서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세용), 경기도시공사(사장 김용학)와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업무협력 다자협약'을 체결했다.

공단은 에너지건설 분야를 대표하는 공공기관 간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동 노력을 통해 국가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을 통해 협약기관들은 신축 건축물이 높은 에너지효율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며 협약의 후속조치로 협업을 통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 제도는 에너지절약형 건축물의 보급?확대를 위해 에너지성능을 정량적(시뮬레이션)으로 평가하여 에너지성능에 따라 등급별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서 2001년도 시행이후 현재까지 약 9600건의 인증서가 발급됐다.

시범사업은 해외 선진국의 유사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제도와 같이 일반 국민들이 부동산 거래 시 자신의 건축물의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위한 빅 데이터 구축 분석사업으로 공단은 이번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후 제도 개선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단과 협약기관은 건물 에너지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한편,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책임과 책무를 적극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에너지공단 고재영 수요관리이사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25%, 에너지 소비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건물 분야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분야”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 중심의 에너지 정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궁극적으로 국가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