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분야 적용 가능한 최신 기술·제품 집중 소개

오는 7월 11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나노코리아 전시회에서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한 방열, 발열, 전자파차폐 기술과 제품들이 집중 소개될 예정이다.

나노기술에 기반해 가장 핫한 아이템으로 꼽히는 3가지 중 첫 번째 아이템은 방열이다. 전자기기 및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것은 필수이고, 최근 전자소자의 고집적화로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열 기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나노화된 알루미나 분산액, 방열 아이템에 적용 가능한 알루미나 파이버, CNT 기반의 대면적 면상발열체, 플라스틱 수지에 적용 가능한 CNT 발열 플라스틱, 에폭시 기반 금속 전도성 소재와 알루미나 하이브리드 제품, CNT 분산 기술 바탕의 발열 필름 등이 전시된다.

두 번째는 발열이다. 방열과 반대로 발생한 열을 이용해 에너지로 활용하는 개념이다. 카본블랙, 탄소, 금속 등이 소재로 발열체를 만들어 히터에 많이 쓰이고 있다.

관련 전시품은 고온·고효율의 탄소계 발열체, 전도성 소재 적용 발열 섬유, 밥솥·냉장고 등에 적용하고 있는 면상발열체, 세탁에도 전기적 특성이 변하지 않는 발열 섬유, 비닐하우스 적용하는 광발열체, 특수 글라스 기반의 고온발열체 등이 전시될 계획이다.

세 번째 핫 아이템은 전자파 차폐다. 이와 관련 SWCNT 기반의 전자파차폐 필름, 구리나노와이어에 은을 코팅한 전자파차폐 박막, 전자파차폐 가능 구리나노와이어 분산액, 은나노와이어 스프레이 코팅된 전자파차폐 기술을 전시장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지난해 열린 나노코리아 전시회장에 관람객들이 수없이 몰려 큰 관심을 끌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