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사업 추진방향(안) 소개…관련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 수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은 26일 서울 삼정호텔에서 ‘글로벌 선도형 바이오IP 경쟁력 강화 촉진사업’ 신규사업 추진방향(안)을 소개하고, 관련 전문가와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를 최종 사업 기획안에 반영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했다.

글로벌 선도형 바이오IP 경쟁력 강화 촉진사업은 산업부가 지원했던 유망바이오IP사업화촉진사업의 후속사업으로 정부 연구개발(R&D)사업으로 확보된 우수 바이오IP(특허) 발굴 및 가치 극대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등을 집중 지원하여 국내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확대 준비되고 있는 R&D사업이다.

그동안 정부 바이오R&D를 통해 많은 IP가 창출됐음에 불구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가 권리 확보와 보호 전략 수립, 이를 통한 기술 사업화 및 제품화 연계 지원 프로그램이 부족해 그 가치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산업부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금년 2월부터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20여 차례에 걸쳐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했으며, 타부처 바이오R&D 성과물인 IP의 가치극대화와 제품화·사업화가 효율적으로 연계된 부처 이어달리기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국내 바이오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선도형 바이오IP 확보 및 사업화 촉진 R&D 사업에 대한 추진방향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바이오IP 공급기관과 수요기관, 투자기관 및 기술사업화 기관과 특허법인 등에 소속된 다양한 기술 및 사업화 전문가와 변리사 등의 의견도 청취하고 반영했다.

이번 공청회서는 사업용역기관인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김효정 대표가 추진방향(안)을 발표하고, 김린 KU-MAGIC 연구원장 등을 포함한 7명의 산학연 전문가 패널 토의와 현장 참석자들의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앞으로 산업부는 동 신규 R&D사업을 통해 바이오IP의 산업적 가치 증대 및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를 위한 차별화된 성과확산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며, 국내 바이오헬스산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4% 달성 및 신규 일자리 3만 5,000개 창출을 위한 산업부의 핵심전략 바이오 R&D사업으로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공청회서 제기된 의견에 대한 추가 전문가 자문을 받아 사업기획안을 보완한 후 오는 8월초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