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산하 원자력안전 규제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문재인 참여정부에서 제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발생한 라돈침대 사태에 대한 불성실한 대응과 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장 선임과정에서 특정 원자력주류인사를 밀려고 하는 정황이 포착돼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일부 시민단체 및 원자력업계에서는 문재인 정부 들어 기대를 갖고 지난 1월 선임된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장 퇴진 요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원자력안전 전문기관인 (사)원자력안전과미래는 6월10일 종로 관훈갤러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정민 원안위원장 사태와 작금의 라돈침대 사태 및 원자력안전위원회 자정을 위한 총리실 산하 민관합동대책위 수립을 강하게 요구헸다.

특히 현재의 불공정한 KINS 원장 임명절차를 전면 중단, 재공모하고 상기 각종 은폐 및 불공정 의혹에 연루된 사무처 및 관련자를 인사조치하고 라돈침대 부실대응과 각종 원자력 안전문제의 은폐수호자였던 원안위 사무처 기능의 혁신 방안을 조속히 수립하는 총리실 주관 민관합동대책협의회를 즉각 구성하라는 원전 양심론자들의 지적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KINS 원장 교체와 관련, 내부에서는 “통제원장이 임기 마치고 KINS에 올 경우의 인사발령 계획이 이미 마련되어 회람되고 있다’는 소문이 그것이다.

이 소문이 사실이라면 또다른 적폐가 원안위 내부에 존재한다는 결론이 된다. 정부와 청와대는 이 사실을 명명백백 가려 모처럼 형성된 클린원전정책에 가속도를 붙여줘야 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