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스토브 보급해 온실가스 감축 예상

▲ 6월 8일 중부발전과 SK증권 에코아이가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왼쪽부터 SK증권 김신 대표이사, 한국중부발전 정승교 기술본부장 직무대행, 에코아이 이수복 대표이사)

SK증권-에코아이와 방글라데시 가정 대상
5년간 240여만톤의 온실가스 감축 기대

한국중부발전이 SK증권, 에코아이와 함께 방글라데시 가정에 고효율 스토브를 보급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해외 탄소배출권 사업’참여 업무협약을 6월8일 SK증권 사옥에서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중부발전, SK증권 및 에코아이는 CDM(청정개발체제) 사업 일환으로 방글라데시 가정에 고효율 스토브(난로)를 보급하여 발생되는 CER(탄소인증감축량)을 국내로 도입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3사는 사업비 투자, CDM 사업시행 및 CER 국내도입, CDM 사업 등록 및 사업관리 업무를 분담해서 수행하게 된다.

방글라데시 가정의 경우 요리시 사용하는 땔감의 연기가 집안에 노출되는 전통적인 취사방식이 대다수이며 이를 한국의 아궁이 형태의 고정형 고효율 스토브와 연돌을 보급하여 집안에 연기가 없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열효율도 3배 이상 개선돼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온실가스도 5년간 240여만톤을 감축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지난 5월 정부의 외부사업 지침 개정에 의해 국내기업 등이 해외에서 시행한 온실가스 감축사업 CER의 국내도입이 가능해지면서 추진하게 되었다.

이미 UN에 CDM 사업을 신청했고 7월말 CDM 사업이 등록되면 오는 9월부터 고효율 스토브 보급 사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은 “이번 방글라데시 고효율 스토브 보급 사업을 시작으로 개발도상국가의 삶의 질 향상과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공유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참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