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이 지원한 ‘망막변성질환 치료를 위한 신생혈관표적 나노복합체 및 on-demand 약물전달 이식체 개발’과제가 최근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망막질환 치료에 청신호가 켜졌다.

망막변성질환은 스마트폰 확대로 인해 노인뿐만 아니라 40대에서의 유병율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생혈관표적 약물치료가 필수적이지만 기존의 점안법이나 정맥주사로는 치료농도에 이를 수가 없다.

그 대안으로 ‘눈 속 주사’를 한 달 간격으로 시행해야 하지만 치료 약물 자체가 매우 고가이며 반복적인 주사에 의한 세균감염, 출혈, 통증, 망막박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KEIT의 지원을 받은 서강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는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동연구를 통해 신생혈관 표적 및 치료가 가능한 금나노 복합체와 자기구동방식의 생체이식형 마이크로 펌프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이로써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의사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양만큼의 약물을 전달할 수 있으며, 배터리 필요 없이 장기간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두 연구기관은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금나노 복합체가 마이크로 펌프를 통해 신생혈관에 특이적으로 결합하고 치료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저명학술지인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에 게재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