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성과·개방·역량 중심으로 글로벌 일자리 창출 선도

권평오 KOTRA 사장이 “경영혁신 통해 KOTRA의 업무와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겠다”고 혁신 로드맵을 공개했다.

“맞춤형 수출지원·정보제공·경제협력과 지방·해외접점 보강 등 위해 대대적인 조직개편 단행하고 해외무역관장 20% 개방, 핵심보직 공모, 현지직원 역량 강화 등 역량·실적 중심의 인사관리 실행”

 

KOTRA 권평오 사장은 최근 “현장에서 발로 뛰며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시대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와 수요에 발맞춰 새롭게 포지셔닝을 하는 ‘KOTRA다운 KOTRA’가 될 수 있도록, 경영혁신을 통해 KOTRA의 업무와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겠다”고 혁신 로드맵을 공개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권 사장의 이 같은 경영혁신 로드맵이 밝혀지면서 앞으로 KOTRA는 조직, 사업, 문화, 인사 등 모든면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임직원들이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권평오 사장은 지난 달 2일 취임 일성으로 ‘KOTRA다움’을 찾기 위한 부단한 혁신을 강조하면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지원 △글로벌 일자리 창출 선도 △수출 품목과 시장의 다변화 △다각적 경제협력 기회 발굴이라는 4대 핵심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매년 5,000개 수출 중소·중견기업과 2만개 글로벌 일자리를 만드는 ‘중소·중견기업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일류 무역투자진흥기관’이라는 혁신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또 혁신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임직원, 노조, 외부전문가 등이 모여 구체적인 혁신 로드맵을 완성하고, 5월부터 조직개편과 인사 등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었다.

권 사장이 혁신 로드맵을 밝히면서 제시한 4대 경영혁신 방향은 △고객과 현장 중심의 ‘조직’ 운영 △성과와 내실 중심의 ‘사업’ 추진 △개방과 공유, 협업 중심의 조직‘문화’ 정착 △역량과 실적 중심의 ‘인사’ 관리 등이다.

■고객과 현장 중심의 ‘조직’ 운영

권 사장은 우선 고객 접점은 부족하고, 유사중복 사업은 많으며, 일방향적 시장정보 전달에 치우치는 현재의 공급자 중심 구조로는 고객과 현장 중심의 운영을 할 수 없다고 진단하고 고객 관점에서 서비스 흐름 중심으로 모든 본사 사업조직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고객접점 강화 차원에서 최초 상담부터 서비스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 고객 응대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해외시장정보의 생산, 관리(DB운영), 서비스 체계를 통합 관리하는 ‘무역기반본부’를 신설한다. 이를 통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무역투자빅데이터 플랫폼으로 기능하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中企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해외시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사업본부는 명확한 미션과 유사중복 방지를 통해 고객 접근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모두 개편했다. 중소중견기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전담하기 위한 ‘중소중견기업본부’는 스타트업부터 중견기업까지 기업의 성장사다리별 맞춤형 지원 사업 확대 및 지방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총괄한다.

기능과 산업이 혼재됐던 전략사업본부는 주력, 서비스, ICT·성장, 소비재·전자상거래 등 산업을 기준으로 한 ‘혁신성장본부’로 개편해 산업별 특화 마케팅으로 수출품목 다변화를 선도할 예정이다.

신남방, 신북방 등 주요국과의 다각적 경제협력 기회 발굴을 위한 ‘경제통상협력본부’는 통상·정책 조사부터 의제 발굴, 사업개발 및 수행, 후속지원까지 경제협력의 전 과정을 전담한다. 국가 외국인투자유치를 전담하던 ‘인베스트코리아’는 투자진출과 M&A 기능을 더해 중소·중견기업의 양방향(In & Out) 투자를 함께 지원하도록 확대 개편된다.

또한 전체 중소중견기업의 57%를 차지하는 지방 소재기업에 대한 접점을 확대하고 해외시장 진출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지원단을 기존 11개에서 서울, 경기북부 등 2개를 더 늘리고 인력도 기존 23명에서 53명으로 2.3배 증원한다.

이와 함께 선진국 무역관 인원을 줄여 고객 수요가 많은 신흥국 무역관에 20여명을 증원한다. 특히 신남방, 신북방정책 등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해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를 기존 싱가포르에서 우리기업의 진출이 많은 베트남의 하노이로 옮기고, 인도 아메다바드, 베트남 다낭 등 2곳에 무역관을 신설한다.

이 밖에 일자리창출, 동반성장, 열린 혁신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전사적 컨트롤타워인 ‘사회적가치실’을 사장 직속으로 신설한다. 특히 국내외 일자리창출 사업 확대를 위해 해외취업, 글로벌창업, 외국인투자기업 채용 등 일자리 담당부서의 인력을 보강한다. 또한 해외취업지원 50개소로 확대, 글로벌창업지원 신규지정 등 해외무역관의 일자리 창출 거점도 확대할 계획이다.

■성과와 내실 중심의 ‘사업’ 추진

KOTRA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업구조도 재편한다. 먼저 2020년까지 무역사절단, 수출상담회, 시장설명회 등 정형화된 사업의 50% 이상을 민간에 위탁하거나 유관기관에 이양한다. 이를 통해 확보된 여력은 본연의 업무인 △프로젝트별 TF 구성 등 고객니즈에 기반한 신사업개발 △바이어, 투자가, 구인처 발굴 △사후 성과관리에 투입한다.

성과와 직결되는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 서비스 리콜제를 도입, 사후관리 과정에서 고객 불만 발생시 ‘원인파악→불만해소→환불’ 절차를 이행하고 그 결과를 개인 및 부서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성약지원, 애로해소, AS지원 등 사후관리 서비스를 전용 앱을 활용한 ‘성약지원 119 서비스(가칭)’로 통합할 계획이다.

또한 전통적 무역진흥사업을 환경변화에 맞춰 혁신해 지사화사업, 서비스·소비재 등 유망 수출산업별 선도기업 육성사업 등 맞춤형 패키지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특히 한류 마케팅을 고도화해 단발성 문화 콘텐츠 수출을 다양한 파생상품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패키지형 문화수출 협업 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이다.

■개방과 공유, 협업 중심 조직‘문화’ 정착

먼저 유관기관 입주수요가 많은 지역의 해외무역관을 원스톱 서비스 창구로 집적화하는 KBP(Korea Business Plaza) 구축을 늘리고, 신북방·신남방 등 경제협력 확대지역에서는 해외무역관을 경제협력 현지 인프라(Shared Service Center)로 적극 개방해 경제협력을 활용한 시장진출 전진기지로 삼는 등 현행 임차 중심에서 물적, 인적 자산 공유를 포함한 ‘공유 오피스’ 개념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해외활동 중인 우리 기업에게 해외무역관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개방해, 해외무역관이 우리 기업 해외비즈니스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민간기업과 유관기관과의 해외시장정보 ‘공유’ 채널 확대를 위해서는 오픈 API 구축, 온라인 설명회 도입 등을 추진한다. 또한 유관기관과 해외바이어 정보도 공유해 유관기관의 수출지원 사업을 뒷받침하고, KOTRA 고객이 아닌 중소·중견기업도 유관기관을 통해 KOTRA 바이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민간 수출지원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유관기관 ‘협업’ 수요를 최대한 수용하고 민간기업과 유관기관이 KOTRA의 해외네트워크, 인프라 등을 활용해 수출 中企를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역량과 실적 중심의 ‘인사’ 관리

외부수혈과 내부전문성 제고를 통해 역량과 실적 중심의 인사관리를 추진한다. 먼저 ‘해외무역관장’ 20%를 올해 하반기부터 인력수급을 고려해 2021년까지 3년간 단계적으로 외부에 개방해 전문가를 수혈한다.

개방 취지에 맞춰 언어, 전문성 등에 대한 철저한 검증으로 무역관별 특성에 맞는 최적임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또한 상임이사, 해외지역본부장, 핵심실장 보직은 ‘공모제’를 실시, 역량 중심의 투명한 인사를 정착시킬 예정이다.

또 해외무역관 ‘현지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무역관장 발탁, 우수직원 본사근무, 세무·노무·M&A 등 전문인력 채용 확대 등을 내년부터 추진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컨설턴트’ 자격증을 자체 개발해 점진적으로 전 직원이 취득하게 할 계획이다.

한편 권평오 KOTRA 사장은 “이번 혁신 로드맵은 일회성 보여주기 식으로 끝내지 않고, 총 45개 과제를 임기 내 모두 완료한다는 목표로 전담부서 운영 등 상시적인 혁신체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면서 “혁신을 기회로 새롭게 도약해 선제적 혁신기관으로 재평가 받고 국가와 고객을 위해 도움이 되는 KOTRA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