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드림협동조합 기술연구소 기술본부장 이상권

문재인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이행계획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태양광, 풍력, 소수력 등을 이용한 발전소가 가시화되는 과정에서 농촌태양광이 부각되고 있다.

농촌태양광 기술 보급으로 태양광발전소를 어려운 농업인이 보유함으로서 경제적 실소득으로 잘 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특히 소농업인들이 조합을 결성하여 농촌태양광 사업에 참여하면 저리 대출이 가능해 큰돈 들이지 않고도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향후 정부에서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정책의 주요 기술로는 ▲경작 전답에 트랙터 진입용 가변형 추적식 태양광발전 기술 ▲경작 전답의 농로에 태양광발전 기술 ▲저수지에서 내려오는 수로 태양광과 소수력 발전 기술 ▲유휴 수면을 활용한 수상태양광기술 등이 있다.

녹색드림협동조합에서는 이런 기술로 설계 구매 설치 시공 관리를 하는 시스템을 갖춘 융복합 사회적 협동조합이다.

추적식 태양광 발전기 시스템은 모듈 하부에 농작물 재배가 가능한 방식으로 광센서로 태양광을 추적하여 액추에이터를 컨트롤러로 구동 및 조종하여 농사를 짓고 추수 기간에는 그 조종으로 모듈 밑으로 트랙터가 진입하여 추수하는 방식이다. 태양광 발전을 하더라도 약 10% 적은 90%의 수확량을 기대할 수 있고 태양광 발전전기를 매전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그 응용기술로는 모듈 하부에 잔디 재배가 가능한 추적식 태양광 발전기 시스템이 있고 종류별로는 좌우 상하 양축 추적식 태양광 발전기 시스템, 상하 단축 추적식 태양광 발전기 시스템, 상하 고정 가변식 태양광 발전기 시스템, 고정식 태양광 발전기 시스템 등이 있다.

원격관리 태양광 발전기 시스템은 IoT로 운전원격감시, 이상여부 통보, A/S, 유지보수 서비스, 정보제공, 발전량 사업관련 민원 대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태양광 Lighting은 일반식, 휴대폰 충전식, 접철식이 있고 태양광 CCTV 및 제어도 추적식, 접철식이 있으며 태양광/풍력 발전 CCTV & Lighting은 LED형, 해충 퇴치형과 이동식 태양광 발전 CCTV & Lighting은 전방위 카메라, 전방위 조명을 한다.

국내외 특허 11종은 해외 특허 출원한 태양광 위치 추적용 광센서 홀더와 태양광 위치 감지용 광센서 홀더가 있고 국내 특허 출원한 이종전압으로 구동되는 가로등의 저전압 제어장치, 태양광의 위치 감지 장치, 태양광의 위치 추적을 위한 태양광 감지장치, 태양광의 위치 추적을 위한 태양광 추적장치, 태양광 집적장치, 태양전지를 이용한 조명등 제어장치, 해충 포집장치가 있고 특허 진행중인 미니태양광 스테인레스 볼팅 구조물과 이동형 인삼밭태양광 볼팅 구조물이 있다.

녹색드림협동조합은 컨설팅, 엔지니어링, 제작, 시공, 유지관리 서비스까지 하는 EPC 일괄처리시스템이다.

사업기획, 자금지원, 기본설계, 발전인허가, 실시설계, 공사계약, 자재구매, 설치공사, 시공감리, 준공처리, 발전사계약, 사후관리 순으로 일괄처리하는 시스템을 갖춰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추적식태양광의 특징을 설명하자면 고정식에 비해 3.5Hr/5.5Hr로 1.5배의 발전량이 증대하고 추적방식 최소소비전력은 19W/day이며 구조는 아연도금에 5배 이상의 내식성을 가진 포스코가 생산하는 POSMAC 자재를 사용한다.

그외 제품으로 접철식 추적식 태양광 LIGHTING, 추적식 태양광 CCTV, 태양광+풍력 발전 CCTV & LIGHTING, 이동식 태양광 CCTV & LIGHTING 등이 있다.

또한 수상태양광 발전장치 기술로 농촌에 있는 저수지 위에 수상태양광 발전장치를 설치하여 발전되 전기에너지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고 증발 및 녹조를 억제하여 농업용수로 사용하면서 농작물을 재배의 농업용수로 사용하여 일석삼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