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사장, 세계원전사업자협회 이사 선출, 도쿄센터 차기 이사장직도

▲ 정재훈 한수원 사장(왼쪽)이 APR1400의 설계인증 취득과 관련해 국원자력규제위원회(NRC)를 방문, NRC 위원 Burns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이 미 현지시각으로 4월19일부터 20일까지 백운규 산업부 장관 방미에 맞춰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미국 기관들과 원전수출 방안을 협의하고 국내에 이어 미주지사 직원들과의 소통 행보도 이어나갔다.

정재훈 사장은 우리나라 수출형 원전인 APR1400의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설계인증(DC) 취득과 관련해 NRC를 방문해 위원들을 면담했다. 또 미국내 원전수출기관 경영진과 원전수출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한수원은 APR1400의 안전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NRC 설계인증 취득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설계인증 심사 전체 6단계 중 3단계 심사를 통과한 상태다.

이어 정 사장은 미주 지사 직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경영 철학과 한수원의 나아갈 길을 격의 없이 대화하는 등 현장경영을 통한 소통 행보를 이어갔다.

한수원은 이번 정 사장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국내 원전해체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이하 ANL)와의 원전해체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한수원은 영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과의 국제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한데 이어 ANL과의 원전해체 인력양성 및 해체기술에 대한 상호 협력을 통해 국내 해체역량이 제고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조만간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로 양 기관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4월19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도쿄센터 이사회에서 WANO 이사로 선출됐다. 또, 2019년에는 WANO 아시아지역 이사장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정 사장은 올해 7월 WANO 이사로 취임하고 내년 7월부터는 아시아지역을 총괄하는 WANO도쿄센터 이사장으로 취임, 원전이 밀집되어 있는 동북아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원전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할 예정이다.

정재훈 사장은 취임 후 새로운 변화와 성장, 신뢰받는 원전 운영,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WANO 내 한수원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고 우리나라의 원전 안전운영에 대한 국내 및 국제사회의 신뢰를 한 단계 더 끌어올려 종합에너지 기업으로의 재도약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WANO는 1986년 체르노빌 원전사고 이후 전 세계 34개국 122개 원전사업자 간 정보 교류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1989년 만들어진 협의체로,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두고 있다. 미국 애틀랜타, 러시아 모스크바,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에 4개 지역센터가 운영되고 있는데 한수원은 도쿄센터 회원사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