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8억 광역자원회수시설 일괄발주해 '논란'
전기공사협회 경남도회 19일 시청 항의 방문

▲ 4월19일 전기공사협회 경남도회 소속 회원 400여명이 통영시청 앞에서 ‘통영-고성 광역자원회수시설’ 일괄 발주에 항의하는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경남 통영시가 588억원에 달하는 광역자원회수시설을 일괄 발주해 전문시공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4월19일 김성진 한국전기공사협회 경남도회장을 비롯한 전기공사업계 400여명은 통영시청을 방문해 ‘통영-고성 광역자원회수시설’ 일괄 발주에 항의하는 궐기대회를 열고 전기공사 분리발주를 촉구했다.

특히 이날 궐기대회에는 부산 및 대구 전기공사기업도 대거 동참, 전문시공업계의 분리발주 의지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류재선)는 3월16일부터 수차례 통영시와 경남도청을 방문, 전기공사업계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분리발주를 요청했으나 사업 위탁기관인 한국환경공단과 경남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심의결과에 따라 기술제안(일괄)발주를 강행하고 있어 마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통영-고성 광역자원회수시설’은 총588억에 달하는 공사규모로 그중 전기공사 18억원, 통신공사 7억원을 포함하고 있으나 오는 5월 일괄발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통영시는 협회 방문시 관련 법에 따라 분리발주 규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으나 결국 구속력이 없는 경남건설기술심의원회의 결정으로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도 피할 수 없게 됐다.

김성진 전기공사협회 경남도회장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통영시에서 대기업에 일감을 몰아주고 지역 경제를 말살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전기공사 분리발주는 전문 시공분야의 품질을 보장하고 공사비용 절감 등 효용성 높은 제도로 전기공사업법에 명시되어 있는 법률”이라고 설명했다.

나희욱 경남부회장도 행정편의주의로 일관하고 있는 통영시 공무원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법에 명시되어 있는 분리발주를 통해 전문시공기업의 권리를 지켜내고 지역 경제도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통영시는 광역자원회수시설의 경우 복잡한 공정이 얽혀있어 사실상 분리발주가 어렵다는 입장이나 실제로 이보다 복잡한 공정의 공사에서도 전기공사 분리발주가 이뤄진 사례가 많아 통영시의 주장은 설득력을 잃고 있다.

이날 궐기대회에 참여한 400여 전기공사기업들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김동진 통영시장을 만나 결의문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성진 회장은 김동진 시장은 만나 “시공품질의 확보와 지역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분리발주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1만6천여 전기공사기업은 통영시의 일괄발주가 철회되고 분리발주가 지켜질 때까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