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지난해 프랑스 이어 두번째 워크숍' 개최
양국 스마트그리드 교류확대, 양국 기업 해외진출 지원

▲ 18일 개최된 '2018 한-프 스마트그리드 및 에너지신산업 워크숍' 후 양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앞줄 중앙이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이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과 지난 2016년 협력의향서를 체택한지 두번째 워크숍을 제주도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에너지공단은 4월18일 제주도에서 스마트그리드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정책-기술 교류, 네트워킹 확대를 통한 양국 산업 교류 확대 및 국내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2018 한-프 스마트그리드 및 에너지신산업 워크숍'을 개최했다.

에너지공단과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ADEME)이 공동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2016년 양 기관이 체결한 ‘기후변화, 에너지관리 부문 협력 의향서(LOI)’ 를 기반으로 추진됐으며 지난해 5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 1차 한-프 워크숍‘ 에 이은 2차 워크숍으로 가시적 성과 도출 및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ADEME. Agence de l'Environment et de la Maitrise de l'Energie)는 생태․지속가능발전․에너지부와 고등교육․연구부 공동 관할 하의 공공기관으로 에너지효율, 재생에너지, 환경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이날 워크숍에는 양국 정부기관, 민간기업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여해 에너지신산업 활성을 위한 제도 및 정책, 우수 기술 및 프로젝트, 실증 사례 등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 확대 가능성을 모색했다.

포럼에 참가한 프랑스 기관들은 우리나라 에너지신산업 정책과 더불어 스마트그리드, 전기차, ESS사업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한화큐셀, LS산전, 시그넷이브이,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등 한국 기업의 우수 에너지 신기술에 주목했다.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높일 계획이며 프랑스 또한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32%로 확대하는 목표를 수립했다”며 “이번 ‘2018 한-프 워크숍’은 양국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의 출발점으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공동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신기후체제에 슬기롭게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한편, 프랑스 정부 관계자들은 19일 제주도 에너지자립섬인 가파도와 탐라 해상풍력발전현장을 방문, 한국의 에너지신산업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 보급 현황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