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술 융복합-혁신 생태계 신성장 동력 창출
향후 5년내 나주-김천 혁신도시 스마트시티화 병행

취임 2년차에 들어간 문재인 정부가 향후 5년 내에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과학첨단 국가이미지를 구축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정부는 정부청사가 들어선 세종시 인근 세종5-1 생활권과 부산 세물머리지역 중심인 에코델타시티 부지에 대규모 스마트시티를 신규 조성한다고 1월29일 발표했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1차관은 1월29일 오전 11시 광화문 KT빌딩 12층에서 새롭게 개발하는 도시부터 노후도심까지 도시성장의 각 단계에 맞게 차별화된 스마트시티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과 부산 등 새로 선정된 두 곳은 백지 상태 부지에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를 조성한다.

정부는 국가 시범도시를 혁신성장 선도 사업과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술이 융복합되고 유관산업의 혁신 생태계와 신성장 동력이 창출되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복안이다.

국가 시범도시 이외에도 혁신도시 등 공공이 추진하는 신도시들이 스마트시티 지역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나주, 김천 등 기존 혁신도시의 스마트시티화를 추진하게 된다.

이들 혁신도시는 국가전략 R&D 사업과 연계하여 최근의 세계적 추세에 맞게 데이터 기반의 도시문제 해결, 그리고 기술혁신과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또한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게 자체적인 스마트시티 사업을 발굴, 추진토록 특화계획 수립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확산을 위해 인증제 도입, 우수 사례에 대한 지원 확대와 타 지자체 공유 확산 등을 병행해 나갈 방침이다.

노후, 쇠퇴지역에서는 저비용-고효율의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도시재생 뉴딜 시범 사업지 68곳을 선정하면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지구 5곳을 포함하였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는 향후 도시재생사업 대상지 중 매년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을 지속 선정,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새롭게 구축하는 스마트시티는 스마트그리드,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등 사람 중심의 기술을 구현하게 된다.

스마트시티는 생활 편의성, 도시경쟁력, 안전포용성, 비용 효율성, 지속 가능성을 우선으로 하고 여기에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미래의 공통 선도기술과 함께 자율주행, 드론, 스마트그리드, 디지털 트윈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술들이 도시에 접목되어 집중 육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게 된다.

또한 노후 도심이나 기존 도시에는 스마트 교통(파킹, 신호등, BIS 등), 지능형 CCTV, 스마트홈 등 시민체감도가 높은 상용화된 기술들도 적용할 방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