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3020 정책을 대대적으로 구사하겠다고 밝힌 문재인 정부 시대에서 제로에너지하우스가 대세다.

대표적인 에너지공기업인 한국에너지공단도 내년 울산에 이주할 건물을 제로에너지하우스로 건설중이다. 원전 하나줄이기 운동을 펼치고 있는 서울시와 노원구는 지난해 에너지제로 아파트단지를 분양했다.

이런 가운데 민간에서는 처음으로 중곡동에 제로에너지빌라가 탄생했다. 집 주인의 의지로 만들어지긴 했지만 패시브 공법에 의해 건설하다보니 비용이 일반주택에 비해 두배 이상 소요됐다고 한다. 주목할 점은 태양광 발전과 ESS(에너지저장장치)를 적용했다는 점이다.

별도의 난방을 하지 않고도 겨울철 주거가 가능하지만 온수 사용과 일반 전력 사용은 기존의 전력에너지를 사용해야 하기에 태양광을 이용한 순수 100% 재생에너지 주택을 표방한 것이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십분 보여준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공공부문과 달리 특별한 혜택이 없는 가운데 민간에서 이러한 에너지제로 주택을 건설했다는 점은 향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민간주도로 에너지제로주택이 양산되려면 용적률을 완화해주는 방식을 적극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관련, 녹색드림협동조합이 국회 접촉을 통해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점은 고무적인 일이다.

민간이 나서기 전에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안을 만들어주길 바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