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주공, 연 12억2천만원 비용절감효과 기대
한전에너지솔루션, 올해 100MW 규모 ESS 지원

▲ 왼쪽부터 EP코리아 배문찬사장, 부산주공 장세훈 사장, 한전에너지솔루션 최인규 사장

한전에너지솔루션(사장 최인규)은 부산주공(사장 장세훈), EP코리아(사장 배문찬) 등 2개 사와 12월 20일 부산 기장군 장안읍 부산주공 본사회의실에서 '부산주공 제1,2공장 에너지저장장치 설치 사업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계약을 체결한 “부산주공 에너지저장장치 설치사업”은 정부가 신에너지정책의 일환으로 중점 추진중인 에너지저장장치(ESS)보급 및 확산 정책을 선도하고 한전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한 EP코리아가 부산주공에 설치하는 3자간 공동수급 계약형태로 추진하는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의 대표적인 에너지효율화 사업 모델이다.

이번 사업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부산주공 제1,2공장에 4MW PCS와 24MWh규모의 배터리로 구성되는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15억원 규모로 에너지효율화 사업자인 한전에너지솔루션이 자금을 투자하고 중소기업인 EP코리아가 EPC사로 참여한다.

부산주공은 제1,2공장에 설치한 ESS를 통해 연간 12억2000만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 절감액으로 투자금을 조기상환 한다는 방침이다.

에너지저장장치 구축사업은 정부의 한시적인 특례요금제도를 활용하여 에너지절감은 물론 피크부하부시간대 방전을 통해 전력수급관리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어 정부에서도 신에너지정책의 일환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한전에너지솔루션은 연초부터 에너지저장장치 설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민간부문을 비롯한 공공부문에서 총 10개 사업에 약 100MW 규모의 에너지 저장장치 설치사업을 성공적으로 준공, 가동에 들어갔다.

이번 부산주공 24MW 이외에도 5개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내년 3월말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한전에너지솔루션 최인규 사장은 부산주공과 ESS설치사업 계약을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전환 정책에 부응하고 중소기업과 공동 추진하는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확산사업의 성공적인 상생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효율화 시장활성화로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주공 장세훈대표는 한전에너지솔루션과 이번 사업계약을 통해 에너지절감을 통한 정부 에너지전환정책에 일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하고 상생 협력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사업 모델로 유사 중소기업에 파급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전에너지솔루션은 에너지효율화와 신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전력공사와 6개 발전회사가 공동 설립한 특수목적법인으로 한국전력공사를 필두로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발맞춰 ESS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전과 전력그룹사가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여 활발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