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대학교 교수

 중국 시장이 점차 위기로 치 닿고 있다. 이미 이마트 철수는 물론이고 가장 큰 압박을 받던 롯데마트마저 철수를 결정하고 청산절차를 밟고 있기 때문이다. 사드발 중국 정부의 압박은 이미 대만이나 일본 등의 사례를 보면 충분히 예상을 할 수 있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문제는 사드 문제가 단순히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북한이나 미국 등 주변 여러 나라와 연계된 사안인 만큼 쉽게 풀리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간단한 산수문제가 아닌 복합적인 고차 방정식이 얽혀있는 수학문제여서 오래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북핵이 포기된다면 사드문제도 의외로 쉽게 풀릴 수 있으나 가능성은 쉽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다른 분야도 투자 대비 가성비가 큰 사업의 경우 철수에 따른 손실비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나 투자시설이 큰 자동차 분야는 얘기가 완전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자동차는 부품수가 3만개에 이를 만큼 복잡하고 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고 관련 산업도 큰 만큼 완성차 하나로 볼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국가에서 공장 하나 철수하는 문제도 다년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고 철저한 손익을 따져서 결정하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결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10년은 구축하여야 가능한 판매 네트워크는 물론 부품협력사와의 원활한 부품 공급망 등 글로벌 시장에 대비한 다양한 요구가 만족되는 형태여서 그 만큼 철수 결정은 규모나 연계 등 다른 분야와 완전히 다른 정도로 비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드발 중국 문제는 자동차의 경우는 더욱 고민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작년 생산된 전 세계 자동차 생산 9,400만대 중 약 2,800만대를 생산하여 약 30%를 생산한 최대 규모의 생산 국가이고 매년 2천만대 이상을 소모하는 역시 최대의 소모국이기도 하다. 워낙 시장이 크다보니 자동차를 한다는 국가치고 중국에 투자를 하지 않은 국가가 없다고도 할 수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사드문제가 발생할 경우 국제적인 관례나 불공정으로 판단하여 나서는 국가가 없다는 것이다. 강대국의 논리에 따라 유탄을 맞지 않으려고 자신만을 생각하는 냉엄한 국제 사회라는 것이다. 이치에도 맞지 않는 이유를 들어 애꿎게 북한이나 미국 등은 손도 대지 못하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우리만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적인 불공정 대처라 할 수 있다. 이를 국제 사회는 알면서도, 중국에게 지적도 하지 못하고 우리 정부도 불공정에 대한 FTA 불이행으로 제소조차 하지 못하는 형국이 되어 서글프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약소국의 비애를 국민이 모두 피부로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 중국에 9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는 현대차 그룹은 가장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그렇치 않아도 국내 자동차 산업은 각종 문제로 가장 큰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시장에서의 방향 설정은 그룹에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몇 가지 측면에서 유심히 바라볼 필요가 있다.

우선 정부가 사드문제를 풀어주어야 하는데 가능상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이제야 반년이 지났는데 향후 반년 이상 지속된다는 것이다. 그나마 설사 조만간 잘 풀려서 해결이 되어도 민간에까지 활성화되기란 쉽지 않은 만큼 내년 후반에나 해결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것도 국제 정세에 따라 누구도 장담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발성 아이디어가 아닌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여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철수에 대한 고민이나 일부 공장 정리에 대한 고민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로 중국 투자에는 물론 중국 기업과 50%씩 나누어 투자되었지만 지금까지 적어도 시설비 등 5조~10조원은 투자된 만큼 단기간에 거두어들일 수 있는 방법은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미 가장 큰 위협을 받고 있는 부품협력사의 관리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동반진출한 120여개의 국내 부품사는 물론이지만 더욱 위험한 사례가 바로 외국사 부품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부품단절 등으로 공장 정지를 경험한 사례가 앞으로 즐비할 수 있는 만큼 최악의 사태를 고려하여 부품사의 경우도 묶어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악의 경우 일부 폐쇄 등도 고민해야 할 것이다.

셋째로 중국 투자에 대한 위험성을 이번 사례를 통하여 경험한 만큼 출구전략 없는 투자는 가장 위험하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고 할 수 있다. 투자 대비 돈을 번 기업도 많지만 도리어 투자는 물론 야반도주로 몸뚱아리 하나라도 건진 투자자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예전과 달리 제조비나 인건비 등이 많이 올라 최고의 투자처로서의 잇점이 많아 사라진 만큼 철저한 중국 시장 전략이 없는 경우 언제든지 같은 일이 번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를 내세우고 있으나 지도부가 사회주의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사적재산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못하게 하는 공산주의 개념이라는 것을 철저히 인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과 같이 정경 일체가 되어 정치적인 이유로 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사례는 언제든지 가능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방법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넷째, 분명히 중국 시장은 세계 최고의 시장이고 기회도 많다고 할 수 있으나 위험도 가장 큰 국가이기도 하다. 이유 없이 단속당하고 제소의 의미가 그다지 없으며, 압수당해도 쳐다만 보아야 하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중국 시장은 글로벌 시장으로 보지 말고 별도의 시장으로 관리하고 가성비를 따져서 철저한 출구전략과 함께 완벽한 시나리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투자에 대한 고민을 중국도 생각할 수 있으나 동남아 등 떠오르는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크게 보는 시각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현대차 그룹의 입장에서는 할 수 있는 선택요소가 한정되어 있고 방법도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가성비를 따질 상황도 아니어서 완성차 공장의 최소한의 관리와 부품사의 연계망 유지, 그리고 딜러 판매망의 이탈 관리 등 현 시점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중국시장용 공장이었으나 해외 제 3세계 수출망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출을 통하여 영향을 덜 받게 하는 방법도 더욱 가속화 시켜야 할 것이다. 한중 FTA에서 자동차 분야는 빠져 있어서 활용할 수 없으나 시간이 걸리겠으나 향후 중국산 현대차 자동차가 국내로 역수입하지 말라는 법도 없을 것이다.      

여섯째 이미 중국발 민간 차원의 손실은 따지기 힘들 정도로 커지고 있다. 방정식이 복잡하나 우선 정부의 책임이 큰 만큼 남의 일이 아닌 내일이라는 생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아예 문제가 커진 만큼 늘어지는 일이 없게 묶어서 일괄 타결하는 방법을 마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길게 끌면 끌수록 민간 기업의 손실은 천문학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정부의 짧고 굵은 전략이 요구된다.

역사적으로 중국이 뭉칠 때 우리는 힘들었다. 지난 수십 년간 중국이 뭉치고 있는 시기에 우리는 최고의 발전을 이루었다. 지금은 중국을 G2라 불릴 정도로 세계로 확장되는 시기인 만큼 우리는 위축되고 있다. 위기가 크게 다가오고 있는 만큼 고슴도치 전략으로 우리의 생존을 지켜야 하는 시기이다.        

약소국의 비애이다. 역시 국제 사회는 강대국의 논리로 움직이는 약육강식의 냉엄한 시장이다. 힘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의 핵 인질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비참한 현실에서 경제력도 중요하지만 국방력의 확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대통령을 비롯한 국가 지도자들의 냉철하고도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