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조대학, 후쿠이대학 등 2개 대학 신규 MOU...4개 자매대학 방문, 학술교류 추진

한태식 총장(왼쪽에서 3번째)과 후쿠이대 마유미 미쓰후미 총장(왼쪽에서 4번째) 등 관계자들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국대 한태식 총장이 지난달 일본을 방문해 2개 대학과 MOU를 체결하고 자매대학 방문 등 5박 6일간의 공식일정을 마치고 돌아왔다.

한 총장은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1일까지 한일 대학 간 학술교류 및 학생교류 프로그램을 확대 강화하는 일환으로 ▲오타니대학(Otani Unversity) ▲류코크대학(Ryukoku University) ▲붓쿄대학(Bukkyo University) ▲하나조노대학(Hanazono University) ▲메이조대학(Meijo University) ▲후쿠이대학(University of Fukui) 등을 방문했다.

메이조대학과 후쿠이대학 등 2개 대학들과 신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신규협정을 맺은 학교와는 연구교류, 학생교환 등 전반적인 학술교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1926년 설립된 나고야 소재 메이조대학은 청색 LED(발광다이오드)를 개발한 공로로 2014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아카사키 이사무’ 이공학연구과 종신교수를 배출한 대학이다.

동국대는 기존 사회과학대학과 경영대학 등 단과대학에 체결돼 있던 협정을 대학 전체로 확대함으로써 이공계열을 포함한 모든 학문분야에서 많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후쿠이대학은 1949년 설립된 후쿠이현 국립대학이다. 종합 국립대학에서 취업률 10년 연속 전국 1위에 오른 취업에 강한 대학이다. 동국대와는 의학부, 국제지역학부 등을 중심으로 학생교류, 연구교류 등 전반적인 학술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동국대는 붓쿄대, 류코크대 등 4개 불교계 자매대학을 방문해, 불교 관련 학술교류 강화와 복수학위 프로그램 등에 대한 교류방안 추진을 논의했다.

한편, 교토 현지 자매대학에서 수학하고 있는 교환학생 및 유학생을 격려하는 시간도 가졌다. 학부 재학생 4명과 대학원 승려 2명 등 총 6명과 조찬 간담을 갖고 유학생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한 총장은 “지금 흘린 땀과 노력이 큰 보상으로 다가올 날이 있을 것”이라며, “동국의 긍지를 가지고 학업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