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설비 교육용 가상체험(VR) 플랫폼․콘텐츠 개발 착수


한국동서발전(주)(사장 직무대행 박희성)는 에너지 전환 시대를 맞아 스마트 발전소 구축을 위한 발전설비 교육용 가상체험 플랫폼과 콘텐츠를 개발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한국동서발전은 4일 본사에서 ‘스마트 플랜트 가상체험 VR 플랫폼 & 콘텐츠 개발’ 착수회의를 열고, 중소 개발업체인 ㈜포미트 관계자들과 함께 발전기술 교육용 가상체험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 추진계획, 일정 및 활용방안 등을 협의했다.

이번 회의는 발전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동서발전이 공모한 스마트 발전소 구축 연구과제 중 하나로, 동서발전이 보유한 발전운영 분야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같은 연구개발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을 활용한 현실감 있는 발전소 설비점검 교육이 가능해지며 도상으로만 실시하던 고장발생 대응훈련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제처럼 실시함으로써 고장예방 및 발전기술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발전분야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적극 개발해 에너지전환,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국동서발전은 4차 산업혁명을 발전분야에 접목하기 위해 작년 6월에 전담조직인 발전기술개발원을 신설해 당진화력 9,10호기를 대상으로 스마트기기 도입, 실시간 성능관리시스템 등 스마트발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총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8월 31일 ‘2017년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