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차이나 시장 진출 본격화...대대적 한류연계 마케팅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KOTRA(사장 김재홍)는 9월 4일부터 5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2017 자카르타 한류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를 개최했다.

한류박람회는 한류스타와 공연 등 한류를 우리 소비재 제품홍보와 융합한 수출마케팅 행사로 산업부와 KOTRA는 지난 6월 대만, 7월 홍콩에 이어 올해 세 번째 한류박람회를 개최하면서 유망 소비재‧서비스 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한류박람회가 개최되는 인도네시아는 ‘포스트 차이나’ 시장으로 부상한 아세안(ASEAN) 지역의 핵심시장으로, 세계 4위의 인구(2.6억명, 우리나라의 약 5배)와 더불어 아세안 국가 중 유일한 G20 회원국으로서 그 성장 잠재력이 주목받고 있는 시장이다.

특히 소비재 수출에 있어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핵심 시장으로 10여년 전의 중국과 유사하게 ①안정적인 경제 성장(연평균 5%대), ②중산층 비중 확대(20년 2억명 전망) 등이 전망되면서 우리 중소‧중견 소비재 수출기업의 성공 가능성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산업부와 KOTRA는 ➊대중소기업 협력을 통한 상생 마케팅 ➋한류스타의 전략적 활용 ➌온-오프라인 연계 판촉 등 3가지 테마로 이번 행사를 개최하며 참여 기업들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아울러 한류 박람회 현장에서는 현지 파워블로거를 초대하여 제품 시연 행사를 개최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며 O2O 홍보관을 함께 운영해 우리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극대화한다.

박진규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아세안 시장에 대한 인식을 저임금 생산기지가 아닌 매력적인 소비시장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지난 6‧7월에는 대만․홍콩 한류박람회를 통해 중화권 수출 기반을 확대했다면 이번 자카르타 한류박람회와 오는 11월 개최할 베트남 한류박람회에서는 아세안 등 ‘포스트 차이나(Post-China)’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여 우리 소비재 수출시장을 다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태식 KOTRA 부사장은 “올해는 한-ASEAN FTA 10주년으로 의미가 깊다”며 “그간 FTA 활용을 통해 대아세안 수출 증대를 이뤄왔다면 이제는 한류 확산 및 재점화라는 키워드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동남아 진출 재도약을 꾀할 때”라고 언급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