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학회, 원전 선진국에 우리 건설 기술 진출하는 의미 커

현재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인 영국 정부는 2011년 8개의 원전 건설용 부지를 선정했으며, 6개 부지에서 1,800만 킬로와트 규모의 신규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원전 종주국으로 상업 운전을 최초로 시작한 영국은 현재 원전 15기가 전체 전력의 약 19%를 담당하고 있으며 2025년경에 절반 정도가 가동을 멈추고 해체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영국은 프랑스전력공사(EDF)와 중국 광동핵전집단공사(CGN)가 합작하여 힝클리포인트, 사이즈웰 및 브레드웰에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 도시바가 소유한 뉴제너레이션사(NuGen)는 무어사이드에서, 일본 히타치가 소유한 호라이즌사(Horizon)는 윌파 및 올드베리에서 원전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 도시바가 7조원 규모의 손실 이유로 영국 무어사이드 사업 철수를 계획함에 따라 한전은 뉴제너레이션사(NuGen)의 지분 인수 방식으로 원전 수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한수원은 호라이즌(Horizon)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수출로 인한 효과는 원전 선진국에 우리 건설 기술이 진출하는 의미가 있으며, 터키를 비롯한 유럽 수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UAE 원전 수출 효과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건설 및 운영 등을 통한 60년간의 막대한 경제적 효과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원전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 국민적 성원 등이 필요한 때이다.

UAE 원전 4기 수출 효과로는 건설 및 운영에 약 76조원의 수익, 약 11만 명의 일자리 창출 등이 대표적이라고 평가받고

최근 영국이 자국 내 원전 건설 가능 노형으로 발표한 APR1400은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설계인증의 6단계 중 3단계를 통과하였고, 내년 9월경 설계인증이 완료될 예정이다. 그리고 유럽 사업자요건(EUR)에 맞는 설계인증도 올 11월까지 받을 예정이다.

세계 원전산업계는 프랑스 아레바, 미국 웨스팅하우스 등이 추진 중인 원전 건설이 공기 지연과 비용 증가를 겪고 있는 반면 UAE 원전이 적기(適期)에 예정된 비용으로 건설 중인 상황을 주목하고 있으며, 우리의 원전 건설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UAE 원전 적기 건설과 미국 및 유럽 설계인증 예상 등으로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인 세계 각국이 우리 원전에 관심을 갖고 건설 참여를 제안하고 있는 지금이 우리 원전 수출의 호기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