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감 가면서도 부르기 쉽고 참신한 우리말 상표 발굴 계기 마련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우리말상표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우리말 우수상표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및 국립국어원이 후원하는 이 행사는 8월 3일~14일까지 특허청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 등록상표에 대한 응모 및 타인 등록상표에 대해 추천을 받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인 이번 행사는 외국어 상표 또는 국적불명의 네티즌 용어 등이 사회전반에 걸쳐 범람하는 가운데 친근감이 가면서도 부르기 쉽고 세련된 우리말상표 사용 확산을 위해 마련했다.

응모 및 추천은 2014년 1월 1일 이후 설정등록된 우리말상표를 대상으로 한다. 타인상표를 모방한 상표, 상표브로커 소유 상표, 심판․소송 등 현재 분쟁중인 상표 등은 시상 대상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국립국어원에서 국어전문가가 규범성 및 고유어성 등 6개 평가기준으로 순위를 정하고 네티즌투표 순위와 합산해 아름다운 상표(문체부장관상: 1건), 고운 상표(특허청장상: 1건), 정다운 상표(국립국어원장상: 5건)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우리 정서가 물씬 배어 있는 고운 우리말 상표는 정감이 가면서도 기억에 오래 남아 수요자의 관심을 끌어들이는 힘이 외국어 상표보다 강하다”라며 “부르기 쉽고 참신한 우리말상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사용함으로써 상품의 인지도와 상표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