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보건 및 산업체 식품안전 기여 인정받아

신한승 동국대 바이오메디융합연구원장

동국대(총장 한태식) 신한승 바이오메디융합연구원장(식품생명공학과 교수)이 지난 7월 3일 충북 청주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열린 식품안전관리 유공자 포상수여식에서 정부서훈인 정부포장을 수상했다.

식품안전처가 주관하는 제 16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은 2002년부터 매월 5월 14일 식품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식품안전관리 등에 기여한 유공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특히 올해 식품안전의 날은 식품안전기본법에 따라 처음으로 법정기념일로 지정됐으며 '함께 하는 식품안전, 건강한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식품안전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대국민 인식전환을 이끄는 행사로 개최됐다.

이번 유공자 정부포상식은 식품안전의 날 행사의 일환으로 기념식 이후 별도로 진행됐으며 이번 정부서훈 정부포장자 중에 대학교수는 신 교수가 유일하다. 정부서훈이란 정부상훈법에 의거해 대한민국이나 우방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뚜렷한 공적을 세운 자에게 수여하는 상을 의미한다.

신 교수는 식품 중 유해물질 위해평가 및 저감화연구를 통해 식품안전분야의 정책 및 제도개선, 식품안전증진 산학연구, 식품안전기술 개발연구에 기여한 공로로 이번 수상자에 선정됐다.

또한 식약처에서 식품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한 ▲유해물질 저감화 연구사업 ▲TDS (Total Diet Study)연구를 통한 유해물질 위해성평가연구 ▲13종 유해물질 위해평가보고서사업 ▲식품가공중 유해물 질 실태조사 및 위해평가 연구 ▲벤조피렌저감화 연구 ▲잔류농약분석법 개발연구 ▲담배부류연중 유해물질 분석법개발연구 ▲전자식금연보조제중 비의도적 유해물질 연구 ▲식품첨가물성분규격 및 분석법연구 등을 수행했다. 

신 교수는 다양한 식품안전 및 독성학 분야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SCI국외 국제적인 학술지에 100여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뛰어난 연구 성과를 창출함으로 연구의 독창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13년 국내 식품 산업분야의 대표적인 학회인 한국식품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황파FSB학술상을 수상했으며 한국독성학회 2016년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식품안정성과 독성학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정부서훈은 정부상훈법에 의거하여 대한민국이나 우방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뚜렷한 공적을 세운 자에게 훈장과 포장을 수여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