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활성화방안 논의
해상풍력 관계자 3백여명 참석, 관심반영

전임 박근혜 정부에서 빛을 보지 못했던 해상풍력이 되살아날 기미를 보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율을 20% 확대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더 이상 해상풍력을 간과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것.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공동대표 이원욱, 전현희)은 6월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에너지기술평가원과 공동으로 ‘해상풍력 산업화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300여명의 관련 산업 종사자들이 참석, 지난 정부에서 거의 중단되다 시피 했던 서남해 해상풍력발전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한 단일규모 세계 최대의 서남해안 해상풍력발전단지는 그동안 사회수용성 문제, 기존 정부의 적극적 의지 결여 등으로 답보상태에 있었다.

이날 세미나를 주관한 이원욱 의원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원으로부터 20%를 발전하려면 태양광과 픙력 등 주요 에너지원에 대한 전문가들의 충분한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이번 세미나도 그러한 측면에서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려면 어떤 문제들을 풀어야 하는지 고민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정부 관계자는 신재생비중을 넓히기 위해서는 해상풍력이 차질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정부가 주도적으로 일관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에기평 성진기 팀장은 한반도 해상풍력 자원 잠재량이 최소경제성 기준으로 약 33.2기가와트에 달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원전 33개와 맞먹는 양이다. 다만 국내 해상풍력 기술수준이 유럽에 비해 6.8년 떨어져 있고 주민 수용성에 있어 유럽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영세 어업인이 많아 이를 극복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