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실천협의회 필리핀 해외봉사 3년째 실시

필리핀은 6.25 한국전쟁 16개 참전국 중 6번째 규모의 7,420명을 파병했고,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달려왔던 국가이다.

1950년대 당시 필리핀은 국내 정세가 매우 불안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상황을 듣자마자 곧바로 전차 17대에 이어 1개 연대 전투단을 파병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공산주의의 공격을 격퇴하고, 민주주의를 수호하겠다는 필리핀의 의지가 엿보이는 결정이었다.

이들 중 112명이 전사하고, 16명은 실종되었으며, 299명은 부상을 당했으며, 전쟁이 끝난 후에도 필리핀은 전쟁 후 복구를 돕는 등 우리나라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보내왔다. 2015년까지 사용된 필리핀의 500페소짜리 지폐에는 6•25전쟁에서 종군기자로 활약했던 베니그노 아키노 주니어 필리핀 전 상원의원과 당시 그가 취재했던 기사 일부, 그리고 ‘Seoul(서울)’, ‘Kaesong(개성)’ 등 대한민국 지명의 명칭이 수록되어 있을 정도이다.

우리나라는 대한민국이 지금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준 필리핀에게 보답하기 위해 필리핀이 재해를 입었을 때 아라우부대를 파병하여 재해복구활동을 펼쳤고, ‘참전용사 지원 TF’를 구성해 레이테주에 거주하는 6•25전쟁 참전 용사들의 주택복구, 진료지원, 생필품 지원사업도 함께 진행했다.

우리나라와 역사, 문화, 경제, 정치등 모든 분야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필리핀, 우리가 가장 힘들었을 때 제일 먼저 도와주었던 나라였고, 민주주의의 수호를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웠고, 복구까지 도왔던 그들의 숭고한 정신에 감사하고 보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지난 2015년부터 시작한 환경운동실천협의회의 필리핀해외봉사활동은 지난 4월 3일 제19회 일일호프를 통해 마련한 수익금 중 일부로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필리핀 까비떼 실랑시를 방문하여 후원품 전달 및 봉사활동을 펼쳤으며, 참석회원 16명, 쌀, 의약품, 생필품, 체육용품등 후원규모도 역대 최대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라구나주 경찰청장이 참석하여 주민들로부터 환대를 받았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전달한 의약품들은 의료지원이 취약한 마을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헌규 총재는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장학금전달과 필리핀 취약마을 지원사업을 위해 개최한 일일호프행사에 도움 주신 모든 분들과 자비로 해외봉사활동까지 참여한 회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내년에는 보다 많은 회원들이 실질적인 마을환경개선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에 동참하여 글로벌환경단체로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