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산업부 장관, 서울모터쇼서 4대 정책방향 제시

앞으로 전기차 보급이 매년 2배로 늘어나고 자율센서 등 핵심부품에 대한 연구개발이 집중 지원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은 지난 달 31일 서울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7 서울모터쇼' 개막식에 참석해 최근 자동차산업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정부의 4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주 장관은 축사에서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각광받고 있는 자동차 산업이 3가지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고 있다고 진단하고 ▲자동차의 부가가치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으며 ▲전기자율차의 등장과 함께 자동차 구조의 혁신적인 변화로 성능 못지않게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비즈니스의 중심이 제조에서 서비스플랫폼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트렌드 변화에 맞춰 자동차 기업들이 새로운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생태계의 조력자로서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4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세계최고 수준의 인센티브와 충전인프라 확충 등으로 올해 신차 시장의 1% 수준을 달성하여 전기차 시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2020년가지 매년 2배씩 보급을 확대하여 전기차 시장의 확실한 안착 추진한다.

둘째, 자율 주행차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시장출시를 저해하는 각종 규제 철폐 및 선제적인 법적‧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고 자율차 센서 등 핵심 부품에 대한 R&D 집중 지원(올해 1,100억원을 포함 20년까지 5000억원이상),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융합 얼라이언스 활성화 중점 추진한다.

셋째, 부품 중소 · 중견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확산, 자발적인 사업재편 촉진, 융합형 인재양성 등 중점 지원한다.

넷째,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전략적으로 대응하여 신흥시장 개척 등 수출시장 다변화, 전기차와 관련 부품 등으로 수출 품목 확대, 중소 · 중견 기업의 수출기업화 등 근본적인 수출 구조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